한국전력공사(사장 김쌍수)와 삼성물산 상사부문(사장 지성하) 컨소시엄은 지난 달 25일 카자흐스탄 국영전력회사 삼룩에너지(Samruk Energy)社가 국제경쟁입찰을 통해 시행하는 발하쉬(Balkhash)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삼룩에너지와 사업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발하쉬 발전사업은 카자흐스탄의 舊(구)수도 알마티로부터 북서쪽 370㎞ 지점, 발하쉬 호수 남서부 연안에 1200~1500MW급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해 운영하는 BOO(Build, Own, Operate)방식의 사업으로 추진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아울러 카자흐스탄의 전력 수급계획에 따라 동일 지역에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할 경우 이번 사업에 대한 우선권도 확보했다.
 
한전-삼성 컨소시엄은 사업추진과 관련한 모든 계약을 내년까지 발주처 및 대주단과 체결한 뒤, 2014년 완공을 목표로 발전소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은 국책금융기관을 비롯한 국내외 금융기관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 기법으로 조달할 예정된다.
 
한전 관계자는 “중앙아시아에 첫 발을 내딛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클 뿐 아니라 향후 자원확보 차원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며 “발하쉬 사업은 카자흐스탄 최초 민자발전사업(IPP)으로서 한국과 카자흐스탄간 경협의 중대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