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안전한 현장·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각오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우측 첫 번째)을 비롯한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들이 안전한 발전소 운영을 위한 안전실천다짐 각오를 태안 백화산 정상에서 함께 제창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한국서부발전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우측 첫 번째)을 비롯한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들이 안전한 발전소 운영을 위한 안전실천다짐 각오를 태안 백화산 정상에서 함께 제창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한국서부발전

[기사제휴 = 내외전기통신저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이 지난 2일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아 백화산 정상에 모여 안전한 발전소를 운영하고자 하는 다짐대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CEO, 기술안전본부장, 본사 처·실장 및 사업소와 협력사 안전관리자 등 60여명이 참여해 현장안전관리에 임하는 안전 각오를 발표함으로써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또 각자 하고 있는 업무가 얼마나 중요하고 값진 것인지를 공감하는 계기가 됐다.

김병숙 사장은 “안전은 그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는 기업의 핵심가치이며 생존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인 만큼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이 현장에 더욱 관심을 갖고 숨겨진 위험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길만이 기업의 생존전략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잠재 위험요소를 개선하는데 협력사 근로자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안전실천다짐대회에 참석한 한 협력사 근로자는 “나 자신뿐 아니라 동료를 위해서도 현장에서 위험한 요소를 발견하면 발주사와 즉시 공유하고 함께 해결점을 모색해 안전한 작업현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동참해야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서부발전은 지난 2019년 김병숙 사장이 ‘안전 최우선 경영’을 선포한 이래 발전소 현장 위험요소를 즉시 개선하고 협력사 직원을 포함한 모든 근로자가 안전한 일터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조직·인원·제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드론, 센서, 인공지능 등 4차산업 신기술을 현장 안전관리에 접목하여 위험에서 자유로운 스마트 안전 플랜트 구현을 위해 다각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발주자의 안전책임이 한층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을 사내 안전보건 규정체계에 적극 반영해 노동존중, 생명중심 안전관리활동의 지침으로 적극 활용함은 물론, 석탄취급설비와 환경설비에 약 212억원을 집중 투자하고 발전소 보건의료체계 개선 및 건강관리실 현장 추가설치와 같은 선제적인 조치로 누구나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위험에서 자유로운 일터를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