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실행 계획 확정…21일 지원 대상 과제 공고
대형 융·복합 과제 추진 등 R&D 투자체계도 혁신

정부가 올해 에너지 기술개발을 위해 지난해 7597억원보다 19.1% 증가한 9163억원을 투입한다. 이 가운데 2021억원은 에너지전환과 안전강화 등에 초점을 둔 신규과제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올해 에너지기술개발 실행계획을 확정하고 89개 신규지원 대상과제를 지난 21일 공고했다.

올해 에너지 기술개발 방향은 에너지전환과 에너지산업 생태계 변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태양광, 풍력, 수소, 에너지신소재, 산업효율, 건물효율, 수송효율, 빅데이터, 원자력, 청정발전, 에너지안전, 자원개발, 순환자원, 지능형전력망, 에너지저장, 사이버보안 등 16대 중점기술 분야 집중 육성에 방점이 찍혔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신규과제의 95%를 16대 중점기술 분야에서 선정하고 2021억원 중 192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분야별로 수소 431억원, 원자력 270억원, 산업효율 176억원, 에너지안전 165억원, 에너지저장 143억원, 수송효율 137억원, 태양광 110억원, 풍력 93억원 등이다.

산업부는 또 기술 융·복합에 대응하고 보다 효과적인 기술개발 추진을 위해 산‧학‧연이 협력하는 16개 대형 플래그십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우선 에너지다소비 업종별 맞춤형 스마트 FEMS 개발에 354억원(60개월), MW급 부유식 해상풍력 시스템에 290억원(60개월), 건물 외장재·설비 융·복합 기술개발 및 성능평가 체계에 300억원(60개월)을 각각 투자한다. 대형 융·복합형 과제 발굴‧기획을 위해 ‘기술센싱 그룹’을 운영하고 사전타당성 조사 도입 등 과제기획 절차도 개선할 계획이다.

‘안전관리형 과제’ 지정 등을 통해 기획부터 평가까지 기술개발 전 과정에서의 과제 안전관리 강화도 추진한다. 신규과제 중 기술개발‧실증 과정에서 중점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한 26개 과제는 ‘안전관리형 과제’로 지정해 별도 관리한다. 안전관리형 과제는 안전관리 사항 등을 기술개요서(RFP)에 명시하고 선정평가 시 안전성 검토결과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또 위험물질을 취급하는 과제는 전문기관의 정기점검을 받도록 하고 과제종료 후 5년간 안전책임자를 지정해 관리하게 하는 등 과제 시작부터 종료 이후까지 밀착 관리할 계획이다. 여타 과제에 대해서도 지난해 연말 개정된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운영요령’ 등 관련 규정에 따라 기획부터 평가까지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한다.

산업부는 에너지산업 생태계 변화에 부응하고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기술과 시장‧수요와의 연계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신규과제 중 50개 과제는 기술 수요자인 에너지공기업 또는 대기업이 참여하는 ‘수요연계형 기술개발’로 기획, 기술사업화를 촉진한다. 주요과제는 ▲계통연계 PCS(전력변환장치) 신뢰도 향상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 ▲원전해체 이동식 모듈형 액체폐기물 처리설비 시제품개발 ▲발전용 가스터빈 혼소용 연료노즐 및 연소기 개발 등이다. 이와 함께 17억원을 들여 ‘기술혁신형 에너지강소기업 육성사업’을 새롭게 도입해 에너지 분야 벤처기업의 성장과 에너지산업에서의 새로운 사업모델 창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인력양성 등 에너지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투자도 지속한다. 에너지신산업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에너지융합 대학원’을 선정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에너지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신남방‧신북방 국가들과 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ESS, 건물효율 등의 기술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내달부터 3월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후 선정평가를 통해 사업수행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후 4월 말 협약을 맺고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산업부는 공고내용, 과제 신청방법, 향후 일정 등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달 31일 서울 더케이호텔, 오는 2월 6일 대전상공회의소에서 사업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