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4일까지…과장급 이상 기술‧사무직 全 BG 대상
노동조합 “오너와 경영진, 무능한 부실경영 탓” 투쟁예고

두산중공업은 신고리 5호기 원자로 제작를 완료하고 지난해 11월 19일 성공적으로 출하했다. 사내 부두를 통해 출하된 원자로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제3세대 원전 모델인 APR1400 타입으로, 상부헤드를 포함해 길이 14.8m,  직경 5.5m, 중량 526t에 이른다. 이 원자로는 기존보다 출구노즐 돌출부 피복재의 강도 및 내마모성을 향상시켜 내구성을 강화했다. 두산중공업은 신고리 5호기에 이어 6호기 원자로도 제작해 오는 2021년 1월 출하를 계획하고 있다. ⓒ사진=한국원자력신문
두산중공업은 신고리 5호기 원자로 제작를 완료하고 지난해 11월 19일 성공적으로 출하했다. 사내 부두를 통해 출하된 원자로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제3세대 원전 모델인 APR1400 타입으로, 상부헤드를 포함해 길이 14.8m, 직경 5.5m, 중량 526t에 이른다. 이 원자로는 기존보다 출구노즐 돌출부 피복재의 강도 및 내마모성을 향상시켜 내구성을 강화했다. 두산중공업은 신고리 5호기에 이어 6호기 원자로도 제작해 오는 2021년 1월 출하를 계획하고 있다. ⓒ사진=한국원자력신문

문재인 정권의 탈(脫)원전 정책으로 경영악화에 허덕이던 두산중공업이 ‘구조조정’ 카드를 꺼냈다. 이에 원자력계 안팎에서는 “두산중공업의 경영위기는 곧 원자력산업계가 무너지는 발화점이 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18일 본지 취재결과 두산중공업 K전무는 오후 4시 사내공지를 통해 “오는 2월 20일부터 3월 4일까지 ‘명예퇴직(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면서 “명예퇴직 희망자는 소속 임원이나 HR에 문의하시길 바라며, 이후 내부 심의와 승인을 거쳐 최종 명예퇴직이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청가능 대상은 정규직 만 45세(1975년생) 이상으로 기술직 및 사무직을 포함한 과장급 이상 약 2600여명이 ‘명예퇴직(희망퇴직)’ 대상에 포함된다.

두산중공업은 사업 및 재무 현황에 맞춰 조직을 재편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명예퇴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명예퇴직' 관련 두산중공업 사내공지 캡쳐화면
두산중공업은 사업 및 재무 현황에 맞춰 조직을 재편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명예퇴직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명예퇴직' 관련 두산중공업 사내공지 캡쳐화면

두산중공업은 신청자에게 법정 퇴직금 외에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4개월치 임금(월급)을 지급하며, 20년 이상 장기근속 직원에게는 위로금 5000만원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또 최대 4년간 자녀학자금과 경조사, 건강검진 비용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명예퇴직(희망퇴직)’ 위로금 등 자세한 사항은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3개 사업부문(BG) 사업장별로 설명회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수년 간 세계 발전 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국내 시장(신한울 3ㆍ4호기를 비롯한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및 탈석탄 정책)의 불확실성까지 상존해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특히 글로벌 시장 추세에 맞춘 가스터빈 국산화, 풍력발전, 수소에너지 등 신기술 개발은 물론 미국에서 최초로 건설되는 소형모듈원전(SMR) 수주 등 사업의 다각화를 모색하는 한편 재무구조 개선 등 다양한 자구노력을 펼쳐왔지만 불가피하게 명예퇴직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두산중공업은 67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원자력BG ▲EPC BG ▲발전파워서비스BG 등 발전설비를 제작ㆍ납품하는 주력사업 외에도 ▲건설 중장비 ▲공작기계 및 엔진제작 ▲토목 및 건축공사 등의 사업을 펼쳤다.

그러나 탈원전 정책(에너지전환)에 따라 주기기 공급사인 두산중공업는 직격탄을 피할 수 없었다. 과거 평균 2~3년 단위로 신규원전 발전소 물량이 발주됐지만 2014년 신고리 5‧6호기 이후 일감이 줄어들자 많은 인재를 내보내야 했으며, 그 과정에서 핵심 인력 유출이라는 오해도 받았다. 또 인건비 절감을 위해선 임직원 수를 줄이거나 다른 계열사로 보냈다. 지난해 초부터는 과장급 이상 직원 2300여명을 대상으로 ‘2개월 유급 휴직(안식월)’을 시행하기도 했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실제로 두산중공업의 매출은 2014년도 7조4000억 대비해 2017년 5조7000억 수준으로 22% 감소했으며, 예정됐던 신규원전 6개 백지화에 따른 매출손실이 약 7조원이 예상된다”면서 “이에 임원 감축, 유급순환휴직, 계열사 전출, 부서 전환 배치 등 강도 높은 고정비 절감 노력을 해왔지만 경영 정상화 과정에서 인력구조(구조조정)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사측의 ‘명예퇴직(희망퇴직)’ 신청에 관한 기습공지에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지회장 이성배)는 “소문으로 떠돌던 구조조정이 실체로 드러냈다”면서 “이는 무능함과 부실경영으로 회사위기를 자초한 오너 일가와 경영진들의 책임이며, 그 책임을 더 이상 직원들(노동자들)에게 전가해서는 안됐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두산중공업지회는 “구조조정의 총구를 조합원과 직원들에게 겨둔 만큼 노사의 충돌로 인한 모든 법률적(민형사상) 책임은 회사에 있으며, ‘두산중공업’을 이 지경으로 몰고 간 오너 일가와 경영진의 몰락을 위해 두산중공업지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산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은 “신고리 5ㆍ6호기 제작이 마무리되는 올해 하반기 이후 국내외 신규사업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두산중공업은 위기탈출의 마지막 카드를 꺼낸 셈인데,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절감으로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양질의 일자리창출로 경제회복을 꾀하겠다는 정부가 원자력산업계를 벼랑 끝으로 내몰면 결국에는 성장잠재력을 잃어가는 어려운 경제 여건의 악순환만 반복될 것”이라며 쓴 소리를 날렸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