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한양-KB은행-지역주민 참여로 시너지↑…수익공유 지역경제 활성화

총사업비 3440억원 규모의 전남 해남에 들어선 ‘솔라시도 태양광발전단지(사진)’가 상업운전에 돌입했다.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한양(대표이사 김한기)과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공동 개발로 솔라시도 태양광은 국내 최대 태양광 발전용량인 98.397MW, 에너지저장장치(ESS)로는 세계 최대용량 306.27MWh를 자랑하는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사업이다.

특히 전남 해남에 위치한 솔라시도는 전국에서 손꼽을 정도로 일사량이 우수해 최적의 태양광 발전소 입지조건으로 평가받고 있다.

솔라시도 태양광은 남부발전, 한양과 함께 기타 재무적 투자자가 출자한 사업으로, 한양의 건설사업에 대한 노하우와 다수의 PF 사업을 주선해온 금융주간사인 KB국민은행의 노력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이끌어 업계의 이목을 모았다.

이번 솔라시도 태양광 상업운전을 통해 남부발전은 오는 2030년 전체 발전량의 3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이라는 ‘New KOSPO 3030’ 전략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또 지역주민에게는 총사업비의 일부를 투자할 기회를 제공했는데, 이를 통해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주민들과 공유함으로써 주민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남부발전은 ESS 안전보강에도 힘썼다. ESS 화재 예방을 위해 설비 KS 인증, 건축물 분산 배치 등 산업부에서 지난해 6월 발표된 ESS 안전대책을 적용하고 올해 2월 추가 안전대책도 한양과 합의 후 반영, 설비 안정성을 높였다.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사장은 “주민참여를 통해 지역과 상생하는 솔라시도 태양광은 앞으로 개발될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표준이 될 것”이라며 “국민을 위해 깨끗한 에너지 공급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남부발전은 솔라시도 태양광 이외에도 적극적인 에너지전환 정책 이행을 위해 국내 최초 염해 부지 태양광인 충남 당진 초락도리 태양광 등 추가적인 사업개발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