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oy600 단점 보완한 ‘Alloy690’ 재질로 표면 덧씌우는 정비 수행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본부장 한상욱)는 한빛원자력발전소 5호기(1000MW급)에 대한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관 용접부 정비계획을 밝혔다.

11일 한빛본부에 따르면 한빛 5호기 ‘제13차 계획예방정비’ 기간 중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부 육안검사에서 용접부 84개 중 1개소의 붕산 누설 흔적을 발견해 추가 비파괴검사를 수행한 결과 용접부의 미세균열에 의한 누설로 확인했다.

해당 용접부는 건설 당시 전세계 원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Alloy600 용접봉으로 시공됐는데, 이는 장기간 운전 시 결함이 발생 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그간 계획예방정비 시 검사를 강화해 관리했던 부분이다.

한빛본부는 “Alloy600 재료가 사용된 설비에 대한 취약점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예방정비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한빛 5호기의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관 용접부 84개소는 이번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Alloy600의 단점을 보완한 재질인 Alloy690 재질로 표면을 덧씌워 용접하는 방식으로 정비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Alloy690 재질로 표면을 덧씌워 용접하는 방식의 정비기술은 국내외 다수의 원전에 시공을 수행한 실적이 있다. 이에 한빛본부는 결함이 확인된 관통관 용접부 1개소를 포함한 전체 84개소에 대해 해당 기술로 예방정비를 수행해 안전성과 설비신뢰도를 확보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