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노조, 지난 27일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촉구 집회’ 가져
경주역 이용객 대상 찬성 서명운동ㆍ성동시장 상인들에게 지지 호소
지역경제 살리고…원전노동자 일자리 창출ㆍ고용안정 등 홍보물 배포

최영두 한수원노조 월성원자력본부위원장을 비롯해 월성원자력본부 소속 노동조합원들이 지난 27일 경주역 앞에서 피켓을 들고 “언제나 지역과 함께하는 원전 노동자가 맥스터를 반드시 안전하게 책임지고 관리하겠다. 믿고 맡겨달라”면서 호소했다. ⓒ사진=한국원자력신문
최영두 한수원노조 월성원자력본부위원장을 비롯해 월성원자력본부 소속 노동조합원들이 지난 27일 경주역 앞에서 피켓을 들고 “언제나 지역과 함께하는 원전 노동자가 맥스터를 반드시 안전하게 책임지고 관리하겠다. 믿고 맡겨달라”면서 호소했다. ⓒ사진=한국원자력신문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경주의 지역경제를 살리고 원전 일자리 창출과 고용 안정을 위해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위원장 노희철) 지난 5월 27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경주역 앞 광장에서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성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집회를 가졌다.

특히 한수원노동조합 20차 전체대의원대회를 위해 전국 사업장에서 참석한 조합원 약 150여명은 경주시민들에게 드리는 호소문 낭독 이후 경주역을 이용하는 탑승객을 대상으로 찬성 서명운동과 더불어 성동시장 등 지역상인들과 주민들에게 홍보물을 배포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수원노조는 호소문을 통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경주시민들에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강조했다.

노희철 한수원노조 중앙위원장은 “원전 운영에 중요시설인 맥스터가 2022년 3월이면 포화상태가 될 예정이고 포화상태가 되면 월성 2~4호기는 가동중단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원전 종사자, 지원인력 및 지역산업체 고용이 심각하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면서 “이는 국가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지방세와 지역지원사업비, 경주지역 각종 계약 등이 중단돼 지역경제에도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 위원장은 “월성원전은 올해 1월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고, 현재 지역주민 공론화가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중장기 관리방안을 마련한 예정”이라며 “그런데 일부 선동가들은 맥스터 증설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끝까지 맥스터 증설을 반대해야 지역지원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책임 없는 허위주장으로 지역주민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지난 5월 6일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주관으로 양남면에서 개최 예정이던 ‘월성원전소재 지역의견수렴 사전 주민설명회’가 일부 주민들이 “정부가 2016년까지 월성원전 내 고준위방폐물을 반출하기로 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재검토관리위원회의 공론화를 신뢰하지 않는다”며 찬반논란에 불을 지펴 무산된바 있다.

특히 일부 지역정치인들은 “끝까지 맥스터 증설을 반대해야 지역 지원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허위주장으로 주민들간에 ‘민민(民民)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노 위원장은 “현 정부는 공론화 결과를 지역주민의 의견이라고 보고 그대로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며 “만약 맥스터 증설 공론화가 반대로 결론이 난다면 월성 2~4호기는 설계수명도 못하고 조기에 가동이 중단될 수밖에 없으며 한수원은 물론 경주 지역경제도 파탄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수원과 경주시에 따르면 월성원전 3개 호기가 2018년도 경주지역 기여도는 약 700억원(지방세 427억원, 사업자 지원사업비 151억원, 경주지역 계약 117억원)으로, 맥스터 증설이 무산돼 3개 호기가 발전을 정지하면 지역세수가 사라져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끝으로 한수원노조는 “한수원노동자는 맥스터에 반대하고 탈원전에 앞장서서 고용불안을 부추기고 지역공동체를 파탄으로 몰아가는 일부 정치인들을 반드시 기억하겠다”며 “해당 정치인에 대해 발언 기록유지 및 조합원 공유, 단체 항의 방문, 주민소환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전면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27일 열린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촉구 집회’ 후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왼쪽 2번째)과 조합간부들이 경주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맥스터 증설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원자력신문
지난 27일 열린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촉구 집회’ 후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왼쪽 2번째)과 조합간부들이 경주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맥스터 증설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원자력신문

한편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에서는 지난 26일(양북면, 감포읍)과 28일(양남면, 서라벌) ‘월성원전소재 지역의견수렴 주민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4일과 6일에 개최 된 사전 설명회에 이어 월성원전 맥스터 확충여부에 대한 지역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본 설명회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월성원전 지역 의견수렴 방안 ▲월성원전 임시저장시설 운영현황 등을 설명함으로써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의견수렴 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남용 월성원전지역실행기구 위원장은 “지난 5월 중순경 중단됐던 원전과 인접합 동경주 3개 읍·면에서 진행됐던 설문조사는 본 설명회 후에 재개할 예정이며, 특히 설문조사 과정에서 나타난 위치선정과 수당 안내 등의 문제를 비롯해 주민들이 본 설명회를 통해 시민참여단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해 보다 폭넓고 다양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수렴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이라고 전했다.

지역실행기구는 월성 원전 내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추가 확충 여부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주민설명회, 시민참여단, 결과설명회 등을 통해 이달 말까지 의견을 제출할 계획이다.

만 19세 이상 경주시 지역주민 중 무작위 3000여명을 대상으로 시민참여단 150명 선정을 위한 대면 설문 조사가 시행되며, 선정된 시민참여단은 숙의학습과 워크숍, 종합토론회 등을 통해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의견을 제출하게 될 예정이다.

지역실행기구는 이번 주민설명회를 통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수렴됐으며, 설명회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 후 경주시를 거쳐 사용후핵연료 재검위원회에 제출될 전망이다. 결과를 전달받은 재검토위원회는 이를 정부 권고안을 작성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하면 산업부는 이를 정책 결정에 반영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