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전력시장 개선과 에너지신산업 육성…주제발표ㆍ패널토의 온라인 생중계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지난 10일 ‘제16회 서울국제전력시장 컨퍼런스(SICEM 2020)를 성공적으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올해 16회째를 맞은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 전력산업의 전환점-도매전력시장 개선과 에너지신산업 육성’이라는 주제로 산업통상자원부, 산학연 관계자, 국내 전력산업 유관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 등이 다수 참가했다.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에너지전환의 큰 흐름에 부응하고, 국내 전력산업이 그 변화에 제도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이번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됐다”며 “국내 전력시장 개선방향과 에너지신산업 육성 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총 2개의 세션으로 산학연 전문가들의 발표 및 패널 토의로 구성·진행됐다. 세션1에서는 ‘도매 전력시장 개선’을 주제로 ▲박종배 건국대 교수(전력시장 효율화 및 개선방향) ▲김승환 충남대 교수(차기시장 설계 시 고려할 요소–캐나다 온타리오州(덧말:주) IESO 사례를 중심으로) ▲옥기열 전력거래소 팀장(1단계 국내 전력시장(현물시장) 개편방향)의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김영산 한양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성수 한국산업기술대 교수, 정해성 장인의공간 박사와 발표자 3명이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의가 진행됐다. 패널토의에서는 글로벌 에너지전환 추세, 온실가스 감축,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급격하게 변하는 전력산업 환경에서 재생에너지 수용성을 확대키 위한 출력유연성 인센티브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전력시장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세션2는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주제로 ▲이상학 에너지기술평가원 PD(에너지신산업 활성화 방안) ▲박창민 그리드위즈 전무(수요자원시장과 새로운 기회) ▲이영호 솔라커넥트 대표(플랫폼 기반 분산자원의 확산과 분산자원을 연계한 에너지신산업의 기회) ▲신소봉 메를로랩 대표(스마트 조명을 이용한 수요반응 서비스)의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또 손성용 가천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위원, 김지효 옴니시스템 소장과 발표자 4명이 패널로 참여한 패널토의에서는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인프라 기반 조성과 함께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시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수요자원시장의 확대, 친환경·스마트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 에너지신산업의 성공은 도매 전력시장 제도의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최근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에너지 투자와 장기가격 신호의 정합성을 강조한 것처럼 전력시장은 바로 그러한 가격신호를 제공해주는 전력산업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키 위해 초청자와 사전등록자만 현장 참가가 가능했으며, 행사장 소독 및 좌석간격 확장 등 사전 방역에 힘쓰고, 사전문진표 작성,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 참가자 방역 역시 철저히 시행됐다.

또 컨퍼런스 최초로 실시간으로 유튜브 현장 생중계를 시행해 관심 있는 많은 이들이 온라인으로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