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 사우디 쇼아이바 플랜트
'2009 글로벌 워터 어워드' 대회서 수상

▲ 박윤식 두산중공업 Water BG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GWI 컨퍼런스에서 2007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엘고어 미국 전 부통령(Albert Arnold Gore, 왼쪽에서 두번째)으로부터 2009 글로벌 워터 어워드(Global Water Awards 2009) ‘올해의 담수 플랜트’(Thermal Desalination Plant of the Year) 부문 최우수상 트로피를 받고 있다.
두산중공업(사장 박지원)은 지사우디아라비아에서 건설중인 쇼아이바 3 단계 해수담수플랜트가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2009 글로벌 워터 어워드에서 '올해의 담수 플랜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최근 밝혔다.
세계적인 물(Water) 관련 전문지 GWI(Global Water Intelligence)가 수여하는 2009 글로벌 워터 어워드(Global Water Awards 2009)는 매년 전세계 담수 플랜트와 회사를 대상으로 플랜트 부문, 계약부문, 기업부문 등 9개 부문으로 나누어 최고의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권위있는 상이다.
두산중공업이 수상한 올해의 담수플랜트 분야에서는 프랑스, 이탈리아, 이스라엘 등 해외 유수 업체들이 경쟁을 벌였다. 두산중공업은 우수한 기술과 시공 능력은 물론, 최근 어려운 건설 환경 속에서도 납기를 지킨 신뢰성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두산중공업이 2005년말 8억5000만 달러에 수주한 쇼아이바(Shuaibah) 3단계 프로젝트는 오는 7월 완공 예정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시 남쪽 110Km 지점에 건설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1일 담수 생산용량이 88만톤으로 300만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다. 이곳에서 생산된 담수는 이슬람 최고 성지인 메카와 메디나 지역에 공급될 예정이다.
박윤식 전무(Water BG장)는 “이번 수상으로 두산중공업의 기술력과 시공 능력이 다시 한번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됐다”며 “향후 해수담수화분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처리 사업에 진출하는 등 물(Water)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지난해에도 아랍에미리트에서 8억 달러 규모의 슈웨이하트 2단계 프로젝트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RO(역삼투압) 프로젝트, 쿠웨이트 슈웨이크 RO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세계 1위의 해수담수화플랜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