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표준원, ‘2020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 개최
상태바
기술표준원, ‘2020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 개최
  • 강교식 기자
  • 승인 2020.12.1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제3회 NET·NEP인증서 수여식’ 동시 열려
한국가스공사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개최한 ‘2020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제공 = 한국가스공사 홍보실)
한국가스공사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개최한 ‘2020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제공 = 한국가스공사 홍보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이승우)은 국내 기업의 신기술 개발 의욕을 고취하고 인증제품의 공공기관 구매 등 판로개척 장려를 위해 ‘2020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를 16일 더케이 서울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0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 및 ‘20년 제3회 신기술(NET)?신제품(NEP) 인증서 수여식’ 동시 개최로 수상자(정부포상 14명) 및 인증기업 대표자(NET, NEP 각 1명) 등 20여명이 참석하여 진행됐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당초 행사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올해로 24번째를 맞는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는 매년 혁신적인 기술을 인정받아 이를 통해 국가 산업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가 큰 유공자와 단체를 발굴해 포상하기 위한 행사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 및 판로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개인 및 단체에 대해 53점의 포상(정부포상 15점, 장관표창 34점, 장관상 및 원장상 각 2점)이 수여됐다.

산업훈장(은탑)은 삼성전자(주) 이재승 사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재승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Bladeless 기술을 적용해 풍량 손실 없이 모든 방향에서 균일한 냉방이 가능하고, 열 환경 쾌적성을 극대화한 시스템에어컨을 개발했다.

아울러, 산업포장은 액압성형을 통해 이종소재(금속+테프론) 장점을 극대화하여 부식성이 강한 염산, 황산 등 유체 및 가스를 사용하는 설비의 이송배관 조인트를 개발한 공로로 (주)디엠티 허만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한편, 제3회 신기술(NET)·신제품(NEP) 인증은 심사를 통해 32개의 신기술과 16개의 신제품을 선정하였으며, 61개의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인증서를 수여했다.

이번 수여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신기술(NET)·신제품(NEP) 각 1개 기업에게 대표로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됐다. 인증 받은 신기술은 열영상 및 실영상 카메라를 이용한 스테레오 거리측정 기술을 적용하여 측정오차를 낮추는 기술, 혈액 내 극소량의 종양 DNA를 비침습적으로 검출해 돌연변이 암세포를 분석하는 기술 등 32개 기술(45개 기관)이다.

인증 신제품은 생산현장 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한 협동로봇 제품, 기존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전도성 접착필름의 국산화 및 기술력을 확보한 제품 등 16개 제품(16개 기관)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기업대표 및 직원들의 노고를 높이 치하하고 인증신제품의 판로확대에 기여한 구매담당자들도 격려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새로운 기술과 산업이 신 성장 동력이 되어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인증기업이 위드(With) 코로나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갈 주체가 되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하면서, “정부는 관련 제도와 규제를 대폭 개선하고 인증대상을 신산업 분야로 확대하는 등 인증제도의 생태계 전환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시도되지 못했던 새로운 신기술 개발을 위한 기업의 도전을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