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 “탄소중립 실현으로 가는 길” 주제 울산 청사서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은 4월 1일 오후 13:00부터 17:00까지 울산 청사 대강당에서, ‘탄소중립 실현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2020년도 연구성과 발표회’를 온 라인으로 개최한다.

조용성 원장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하며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공급 시스템으로부터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세계적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는 그린뉴딜 등의 정책을 통해 포용적 에너지전환과 청정에너지시스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연구성과 발표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에너지정책 수립을 위한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정부 정책목표인 탄소중립, 에너지전환, 그린뉴딜, 청정에너지 기반 구축 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이번 발표회를 통해 지난 한 해 수행한 연구성과들을 공유하고, 에너지 분야 전문가를 비롯한 국민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자 자리를 마련하고, 주요 정부 정책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설명하고, 향후 더 나은 정책제언을 이끌어 내기 위한 의견을 나누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조용성원장은 말했다.

조 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구성과 발표회를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일반 국민의 폭넓은 참여를 위해 온라인 실시간 중계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강조하고, “뜻깊은 자리에 함께 하시어,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많은 의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번 연구성과 발표회는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세션 Ⅰ에서는 ‘탄소중립 실현으로 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한국판 그린뉴딜의 방향: 진단과 제언’을 연구원 심성희 에너지전환정책연구본부장이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 ‘주요 제조업의 온실가스 배출 탈동조화 촉진 방안’을 연구원 김동구 연구위원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박호정 교수(고려대학교), 최봉석 교수(국민대학교)를 초청해 토론도 진행된다.

세션 Ⅱ에서는 ‘포용적?안정적 에너지전환 방안’이라는 주제로 ‘지역별?가구특성별 저소득층 에너지 지원기준 개선 연구’을 연구원 남수현 연구위원이 발표하고, 이어서 ‘농어촌지역 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갈등요인 분석과 해결방안 연구’를 연구원 이상준 연구위원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윤태연 교수(선문대학교), 김윤성 책임연구원(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을 초청하여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션 Ⅲ에서는 ‘청정에너지시스템 구축 기반 조성’이라는 주제로 ‘E-mobility 성장에 따른 전력 산업 대응 전략 연구’를 연구원 박명덕 연구위원이 발표하고, 이어서 ‘시장주도형 수소경제 조기정착을 위한 전략 연구’를 김재경 연구위원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박진남 교수(경일대학교), 원두환 교수(부산대학교)를 초청해 토론회가 진행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