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제1회 UST-KAERI 학술제 개최
상태바
원자력연구원, 제1회 UST-KAERI 학술제 개최
  • 신동희 기자
  • 승인 2021.09.0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석 원장 “뛰어난 인재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
연구용원자로 하나로에서 연구원들과 UST 학생들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사진제공 = 원자력연구원 홍보실.
연구용원자로 하나로에서 연구원들과 UST 학생들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사진제공 = 원자력연구원 홍보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한국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원자력연구원(UST-KAERI) 캠퍼스에서 활동하는 대학원생들이 서로 연구주제를 공유하고 ‘제1회 UST-KAERI 학술제’를 8월 31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한 학술제에서는 10여명의 학생들이 연사로 나서 본인이 연구해 얻은 결과물을 발표했다. 또한 하나로, ATLAS(가압경수로 열수력 종합효과실험장치), PRIDE(파이로 일관공정 시험시설), 조사재시험시설 등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원자력연구시설을 견학하는 캠퍼스 투어 프로그램도 가졌다.

UST-KAERI 캠퍼스는 2004년 UST 개교와 함께 개원하여 지금까지 백여명의 우수한 국내외 원자력분야 전문가를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 각지에서 원자력 과학기술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연구원 소속 과학자들이 직접 교원으로 학생들을 지도해 일반 대학과 차별화된 연구 현장 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다섯 개의 원자력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두 개의 전공학과로 개편해 학제간 융복합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원자력은 원자력시스템공학, 방사선과학, 가속기, 핵융학공학, 방사화학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종합학문으로서 우리 사회의 원자력 분야 기술수요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UST-KAERI 캠퍼스에서 뛰어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