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Q&A 도서 ‘KAERI에게 물어봐’ 발간
상태바
원자력 Q&A 도서 ‘KAERI에게 물어봐’ 발간
  • 김경섭 기자
  • 승인 2021.09.0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구원, 국민이 궁금해 하는 내용 질의응답 제언
원자력연구원이 발간한 'KAERI에게 물어봐' 책자.
원자력연구원이 발간한 'KAERI에게 물어봐' 책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이 원자력 Q&A 도서 ‘KAERI에게 물어봐’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책자는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원자력 관련 내용을 질의응답(Q&A) 형식으로 풀어내, 원자력과 연구원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작년 7월부터 6개월 동안 실시한 국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실제 국민들의 질문을 담아내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AERI에게 물어봐’는 △ 에너지란 무엇인가요? △ 원자력은 무엇인가요? △ 방사선은 무엇인가요? △ 생활 속 방사선 △ 안전한 원자력 △ 미래의 원자력 △ 연구원의 모든 것 △ 안전한 연구원 8개의 주제로 나뉘며, 총 45개의 문항으로 구성됐다.

“원자력발전소와 핵무기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방사성폐기물을 묻는 땅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나요?” “연구원들이 방사선에 노출되진 않나요?” 등 국민들이 보내온 다양한 질문에 연구원 전문가들이 직접 답변했다. 과학적 설명과 함께 다양한 그림 자료, 용어 해설을 첨부해 이해를 도왔다.

발간된 책은 설문 참여 국민과 연구원 인근 학교, 기관 등에 무료 배포할 계획이다. 연구원 홈페이지(www.kaeri.re.kr) 홍보자료 메뉴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