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주제 미래 에너지기술 미리 조망
온·오프라인 개최 국내 · 외 248개 기업 참가

BIXPO 포스터.
BIXPO 포스터.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에너지 분야 미래기술을 선보이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1(이하, BIXPO 2021)’를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한다.

올해 7회차를 맞이한 BIXPO 2021은 전세계 주요관심 사항인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을 주제로 하여, 신재생·효율 등 에너지 분야의 미래 신기술과 산업 방향을 제시하는 ‘국제 종합에너지박람회’로 자리매길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BIXPO 개최를 통해 산업계가 에너지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국내외 유수기업 간 교류·협업이 확대되는 기회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기조강연 행사은 ‘탄소중립’을 주제로 반기문 前 UN사무총장과 세계에너지협의회(WEC)사무총장인 안젤라 윌킨슨(Angela Wilkinson)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탄소중립 비전선포식에서 한전의 정승일 사장이 이 자리에서 회사의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최초 선언하고, 그 의미를 직접 설명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국가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력공급시스템의 전면적 혁신을 통해 전환부문의 탈탄소화를 선도하고, 산업·수송·건물 등 타 이행부문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신기술전시회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한전의 기후위기 대응 주요 기술 및 정책을 스마트테이블, 미래비전 영상 등 실감 콘텐츠로 구성해 전시한다.

전력그리드관은 HVDC(초고압직류)송전기술, 마이크로그리드 성공사례, 전기차 충전신기술 플랫폼 등 송·배전분야의 대중소기업들이 대거 참여하고, 관람객들은 전기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총망라한 기술들을 중앙의 에너지그린로드를 중심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플랫폼관은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지능형 전력 엔지니어링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기술 등 전력ICT 신기술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기후위기체험관에서는 전세계가 겪고 있는 기후위기 문제를 눈앞에서 경험하듯 360도 VR 에어돔안에서 체험할 수 있으며, 관람객들에게 흥미롭고 몰입감있는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신기술체험관에서는 실시간 영상을 통한 전력설비 원격제어 체험, 가상현실을 통한 MBTI 검사 등을 통해 흥미로운 체험장을 마련했다.

BIXPO의 대표 컨퍼런스인 Energy Leaders Summit(ELS)는 WEC(세계에너지협의회), IRENA(국제재생에너지기구), IEA(국제에너지기구) 등 에너지분야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이 2050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을 전하고, 글로벌 Utility의 CEO, CTO들이 현재 직면한 탄소중립 달성 책임과 그 목표달성을 위한 각국의 실천방안 등 의미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그밖에 개도국에서의 탄소중립 추진상황을 개관할 수 있는 월드뱅크 에너지포럼, 한전 전력연구원의 R&D 성과발표 외 60여개 컨퍼런스에서 탄소포집(CCUS)?에너지저장(ESS)?무탄소전원 등 에너지신기술을 활용한 탄소중립 실천방안을 한 눈에 볼수 있다.

국제발명특허대전에서는 유리창호형 BIPV(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시스템), 폐선박활용 발전설비, 배터리 열화 셀 진단장치 등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실현한 기업·대학생·일반인 등의 발명품 100여 점이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전시되는 국제발명특허대전이 개최된다.

이와 함께 수소연료전지 무인 플랫폼인 ‘디펜스 드론’을 선보임. 원격조정과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에 드론이 탑재되어 유사시 화재진압?인명구조 등 산업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콘셉트 차량으로, 기술발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많은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술이전 설명회 개최 및 기술이전?나눔 인증기업 협약식을 시행하는 등 유망 특허기술을 일반기업에 이전하여 사업화하는 것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구성됐다.

한전은 또한 부대행사로 Global Smart Energy Hub인 에너지밸리의 입주기업이 대거 참여하는 ‘에너지밸리 일자리 박람회’를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주최하여 현장면접, 채용상담 등을 통해 에너지분야 고용창출에 적극 나선다.

어린이들이 상상하는 친환경 미래에너지를 그림으로 만나는 미래에너지 어린이 그림대회, 대학생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아이디어 공모전 등 전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인공지능 로봇개 ‘SPOT’을 활용하여 퍼레이딩, K-POP 댄싱, 참관객과의 포토타임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온라인플랫폼에 구축된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입장한 관람객은 자신의 아바타를 이용해 마치 실제로 전시회를 방문하듯이 전시 부스를 방문하여 신기술 영상을 시청하고 직접 음성 및 문자 채팅 기능으로 전시 참가사와 소통을 할 수 있다.

시공간 제약 없이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해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온라인 부스 내에서 비즈니스 미팅 및 수출계약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