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공기업, ‘ZERO for Green’ 탄소중립 비전 선포

한국전력과 6개 발전공기업은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BIXPO 2021 개막식에서 탄소중립 실현 비전 ‘ZERO for Green’을 선포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 = 한전 홍보실
한국전력과 6개 발전공기업은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BIXPO 2021 개막식에서 탄소중립 실현 비전 ‘ZERO for Green’을 선포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 = 한전 홍보실

한국전력과 6개 발전공기업은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BIXPO 2021 개막식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비전인 ‘ZERO for Green’을 선포식을 가졌다.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 박상형 한수원 부사장, 이승현 동서발전 본부장 등 전력 공기업 임원진은 이날 비전선포식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력공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이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적극적 의지를 표명했다.

특히 이날 선포식에서는 비전 달성을 뒷받침할 전력그룹사 공동의 ‘기술개발전략’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대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전력공기업간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전력 공기업은 탄소중립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37%를 차지하는 ‘전환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의 전기화를 통해 산업, 수송 등 다른 부문의 탄소감축을 지원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전력공기업은 전환부문의 탄소중립 달성을 선도해 나가고자, 대내외 다양한 논의를 거쳐 전력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탄소중립 시대 전력공기업의 역할’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 발전분야 탄소배출 제로화 ▲ 전력망 보강?최적운영 ▲ 핵심기술 적기확보 전략 제시 ▲ 계통건설?운영 최적화를 통해 탄소중립의 근간(Backbone) 역할수행 ▲ 연대?협력 기반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R&D) 선도 ▲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이행기반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전력공기업의 의지와 방향성을 담아 비전을 선포했다.

특히 이날 선포된 탄소중립 비전 ‘ZERO for Green’은 에너지 생산(발전), 유통(전력망), 사용(소비 효율화) 등 전력산업 밸류체인 전 과정에 걸쳐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과감한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전력공기업의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Zero Emission은 재생에너지, 수소 등 탄소배출이 없는 발전원으로의 과감한 전환을 통해 발전분야 탄소배출을 Zero화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또 공정하고 질서있는 감축방안을 마련하여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전면 중단하고,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 민간기업 참여만으로는 활성화가 어려운 대규모 해상풍력, 차세대 태양광 등 자본·기술집약적 사업개발을 주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암모니아,그린수소 등 수소기반 발전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Reliable Energy는 전력망의 선제적 보강과 최적 운영을 통해 깨끗한 전기를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효율적 전기화를 지원하여 국가전반의 탄소중립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담겼다.

급속히 증가하는 재생에너지를 적기에,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수송할 수 있도록 전력망을 선제적으로 보강하고, ESS 등 유연성 자원을 확보하는 한편, 복잡성이 높아지고 있는 전력망의 최적운영이 가능하도록 지능형 전력공급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수요감축 프로그램 운영과 에너지효율 기술 개발, BTM 신사업 육성 등을 통해 에너지 소비효율을 높이는 한편, 전력 공급 및 수요의 분산화를 촉진하여 전기화로 인한 전력수요의 증가에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것이다.

‘ZERO for Green’ 달성을 위해서는 전환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기술수준을 높여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의 전략이나 이행체계 없이 각 회사가 개별적으로 R&D를 수행할 경우 중복과 비효율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