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일 서울대 교수, 탄소중립 특별강연 펼쳐
KEC기술세미나 11개 기술세션 55건 주제발표

서울대학교 공과대 대문승일 교수가 '탄소중리브의 시대 전기인의 사명과 역할'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 강교식 기자
서울대학교 공과대 대문승일 교수가 '탄소중리브의 시대 전기인의 사명과 역할'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 강교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대한전기협회(회장 정승일)는 23일부터 25일까지 더케이호텔 그랜드볼룸에서 ‘SETIC(Sustainable Electric Technology International Conference) 2021’(전기설비기술기준 워크숍)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전기산업계의 산·학·연이 전기설비의 안전성 향상과 전기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기술기준의 주요 제·개정 사항 및 국제표준의 도입 현황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특히 행사 기간 동안 문승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의 특별강연과 KEC 기술세미나, 국가에너지사업 기술동향 세미나,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식과 개막 기념식 행사가 펼쳐졌다.

첫째날 23일에는 문승일 교수가 탄소중립의 시대 전기인의 사명과 역할이란 주제를 통해 “친환경 재생에너지 전기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안정적인 보급 기술 확보와 새로운 기기 및 변화하는 전력망 기술 확보, 그리고 탄소중립을 이끌어갈 리더십 등이 전기인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재양성과 정책적 준비, 차세대 전력망 등을준비하는 것이 탄소중립을 선도할 준비된 전기인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기념식에서는 기술기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로 대상으로 ▲ 한전KPS 강상무 팀장 ▲(주)삼영이엔씨 홍장표 대표 ▲ 한국전기안전공사 주정호 차장 ▲ 한국전력공사 권순재 차장 ▲ 한국중부발전 박재현 차장 ▲ 한국전기안전공사 박재민 차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 대한전기학회 김철환 회장  ▲ 접지·피뢰설비 분과위원회 이영철 위원장이 협회장 공로패,  한국토지주택공사, 한화에너지 2개 기관이 감사패를 받았다.
서갑원 전기협회 상근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국전기설규정(KEC)은 우리나라 기술기준이 국제표준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점에서큰 의미가 있고 전기산업의 첨단경쟁력 확보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만큼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산업정책국장은 격려사(최재영 산업부 에너지안전과 사무관 대독)를 통해 “그동안 규제로만 여겨지던 기술기준이 수소경제로의 도약 등 에너지전환 정책을 뒷받침하며 에너지산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학영 국회 산자중기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뜻깊은 행사를 개최한 대한전기협회 임직원들에게 감사한다”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전기인상호 간에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전기산업계 도약과 발전의 디딤돌 역할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4일과 25일 양일간 열린 워크숍은 KEC 기술세미나 등 11개 분야 기술세션에서 총 55건의 주제 발표가 있었다.

특히 KEC기술세미나에는 ▲전기 ▲신재생 ▲ 발전분야를 비롯해 ▲ 국가 에너지사업 기술동향 세미나인 ▲수력·양수 ▲발전설비 ▲PV·ESS 융복합 전문가 기술교육 ▲수상태양광 시설안전 기술세미나 ▲ 프로슈머 ESS 안전 및 경제성 확보 기술세미나 ▲ 발전설비 효율향상 기술세미나 ▲표준품셈 발전세미나 등이 발표, 참석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