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대통령, 에너지 안보 망친 탈원전 정책 반복하지 말아야”
‘친환경 우리의 힘, 원자력을 함께 지킵시다’ 국민에 절실히 호소

탈원전 저지 시민단체 회원들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청와대 분수대 이석우 기자
탈원전 저지 시민단체 회원들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청와대 분수대 이석우 기자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강력 저지해 오던 시민단체들이 17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친환경 우리의 힘 원자력을 함께 지킵시다’라는 주제로 “지난 5년간 대한민국 에너지 안보를 망가뜨린 탈원전 정책이 대통령 선거 이후에 반복되지 않게 해 달라”고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정범진 경희대 교수, 정용훈 KAIST 교수, 조성진 교수, 탈원전 강창호 기술사, 김경희 환경운동실천협의회 대변인, 김소연 변호사(국민의 힘 서초갑 국회의원 후보), 조재완 KAIST 박사과정 학생 대표 시민단체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영하 9도 칼바람 속에서 진행된 이날 대국민호소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나라 에너지 안보의 중심인 원자력 발전을 지키기 위해 전문가, 아빠, 엄마의 이름으로 탈원전 정책을 강력히 저지했던 당사자들의 생생한 현장 모습을 대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나섰다”고 외쳤다.

탈원전 저지 시민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 탈원전 정책 합리화시키기 위한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사건 진상 규명 ▲ 방사능 위험 선동을 통한 원자력 위험 공포 조성을 과학적 방어 ▲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이사회 검찰 고발로 탈 원전을 적극 막아냈다고 강조했다.

또한 ▲ 대통령을 포함한 탈원전 권력자를 대상으로 고소 고발 ▲ 삼중수소 공포 선동 노이즈 마케팅 바로 잡기 ▲ 탈원전 집단 상대 법적·정치적 대응 방안 모색 ▲ 원자력 살리기 국제공조 등을 국민들에게 상세하게 보고 하기 위해 모였다고 밝혔다.

탈원전 저지 운동 기자회견 준비위원장인 박상덕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 위원은 “우리 국민들이 탈원전 정책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을 힘겹지만 용감하게 밝혀내고 있다”며 “어려운 원자력 학업에 집중해야 할 미래인력이 국제 공조를 이루어 탈원전을 막아내고, 지구환경을 지키고, 우리 국민의 과학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거리에 나섰다”며 친환경 원자력을 함께 지켜나가자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원자력 경제성 평가 팩트 체크 대응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월성 1호기의 경우 보수 비용을 들여서 2022년 11월까지 계속운전 허가를 받았으나, 2018년 6월 15일 4년 4개을 앞당겨 조기폐쇄가 의결되었고 이에 따라 전력생산을 하지 못함으로써 약 2조 5000억원 손실이 발생했다”고 패트 체크해 주었다.

정 교수는 또 “그 기간동안 원전 수출을 하지 못한 점 등을 감한하면 탈원전 손실은 약 1000조원을 상회한다”고 정부 탈원전 정책의 경제적 손실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혀 주었다.

원자력 안전성 대응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현재 이곳 청와대 앞 광장의 시간 당 방사선 피폭량은 월성 원전 부지에서의 그것 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이곳이 방사선 피폭 때문에 위험한 것이 아니다. 그러면 당연히 월성 원전도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월성 원전 삼중수소 거짓 선동에서는 우리가 먹고 마시는 바나나, 커피, 멸치 조금에 해당하는 무의미한 수준의 피폭이 마치 어마 어마한 위험으로 둔갑되었다”고 지적하고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앞으로 방사선 피폭에 대한 거짓말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고 일침했다.

한수원 경제성 조작 방어 조성진 경성대학교 교수는 “저는 한국수력원자력 사외 이사로서, 이사회에서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안건에 홀로 반대하고 바로 사표를 냈다”며 “거짓된 자료를 비전문가가 대다수인 한수원 이사회에 제출하고, 이사회 회의를 각본에 맞춘 것처럼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회의록 마저 입맛에 맞게 손질했다”고 지적하고 현명한 국민들은 무엇이 바른 길인지 잘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탈원전 집단 고소고발 대표 강창호 기술사는 “그동안 제 세 자녀들은 아빠가 원자력발전소에서 일한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지만 탈원전 세력에 의해 ‘원자력 마피아’라는 악의적 프레임을 씌운 이후부터는 학교 선생님들 조차 원자력발전소를 혐오하는 표현을 학생들에게 서슴지 않았고, 제 아이들은 상처를 받았다”고 밝혔다.

강 기술사는 “그러나 확실한 것은 정의로운 싸움이기에 떳떳하다. 제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과학과 원자력이 더 이상 정치 흥정꺼리가 되지 않기를 소망한다”고 울분을 토했다.

월성 삼중수소 방사능 노이즈 마케팅 대응 김경희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사무총장은 “저는 원자력이 너무 위험하고 원전 주변에는 아이들의 소변에서 삼중수소가 줄줄 흘러나와 건강을 해치고 지역 농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돼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민간환경감시기구와 방폐물오류조사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정치인들에 의해 과학이 아니라 공포 마케팅으로 선동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특히 탈원전 환경 팔이 단체의 정치 쇼와 사기극에 지역주민과 삼중수소는 재물이 되어 환경 팔이의 배를 불리기 위한 수단이 되었다”며 네 명의 아이를 키우는 평범한 엄마로서 정부의 잘못된 탈원전 정책에 끝까지 싸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탈원전 주도 세력 법적정치적 대응 김소연 변호사(서초갑 국회의원 후보)는 “탈원전을 주장하는 단체들이 문 정권의 탈원전 정책에 명분을 실어주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념 선동을 해왔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원됐고, 어떤 자금이 어떻게 집행되었는지 우리 국민들이 소상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국민들은 탈원전, 탈핵을 주도하는 시민단체들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 대한 지원금, 보조금 회수 및 형사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전면 투쟁에 나서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원전지지를 호소했다.

원자력 미래 세대 길거리 시위 국제 공조 조재완 카이스트 박사과정 학생은 “지난 3년 동안 전국적으로 500여명의 학생들이 거리로 나와 원자력 살리기를 위해 목소리를 냈다. 단순히 밥 그릇 싸움이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위하 의분으로 세계 각국의 환경단체들과 연락이 닿아 한국의 원자력 살리기와 연대했다”며 “해외에서는 지구 온난화를 막을 최고의 기술이 대한민국 원자력이라고 칭찬하고 있다”고 말하고 학생들이 열심히 원자력을 공부할 있도록 차기 대통령이 정책을 펼쳐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