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 윤석열 후보 신한울 3·4 건설 재개 입장 적극 밝혀
원자력계 일각 “민주당·이 후보 선거 앞두고 진정성 의심돼”

신한울 3.4 건설현장 부지.  사진 = 이석우 기자
신한울 3.4 건설현장 부지. 사진 = 이석우 기자

20대 대선 투표를 하루를 앞두고 원자력산업계가 여야 후보들이 신한울 3·4호기 건설에 대한 ‘재개 공론화’와 ‘즉시 건설재개’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8일 원자력산업계는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후보가 감원 정책을 발표했고 더 나아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공론화’를 시사했으며, 특히 국민의 힘 대선 후보인 윤석열 후보는 ‘즉시 건설 재개’를 주장했다며 이들 양 후보의 원자력 정책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공론화를 거쳐 안 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고 말하고 “하지만 신한울 3·4호기 폐쇄에 대해 지속적으로 국민들의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지, 안 하는 것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건설 재개 가능성을 자세를 부였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6일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연 자리에서 “신한울 3·4호기 재개 문제는 원자력 학계와 산업계에서 대한민국의 원자력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우리나라의 안정적 전력 수급을 감안할 때, 빠른 시일 내 재개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송 대표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 세계가 에너지 수급 불안정을 언급하면 "에너지의 90% 이상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국제적인 에너지 수급 문제와 화석연료 시장 불안은 국내 경제와 산업 전체에 큰 충격을 주는 문제“라며 원자력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송 대표는 “이재명 정부 출범 직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겠다”며 “신한울 3, 4호기 건설 문제에 대해서 환경단체 반대와 원자력 업계, 학계 등 찬반 관계자 의견들을 잘 논의해서 공론화 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원자력산업계 일각에서는 “지난 5년간 탈 원전을 외쳐 온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선거를 코앞에 두고 갑자기 신한울 3·4호기 재개 공론화와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는 것이 과연 진정성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국민의 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월 2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탈원전 정책 백지화와 신한울 3·4호기 즉가 재개 입장을 수시로 밝혀왔다.

국민의 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신한울 3·4호기 공사 중단 현장을 직접 찾아가 “신한울 3·4호기 공사 중단은 국가 범죄”라고 말하고 “신한울 3·4호기 공사 현장은 초법적, 비이성적 정책이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을 얼마나 위태롭게 만드는지 생생히 보여주는 상징적 장소”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민주적 절차와 법적 정당성을 어기고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신한울 3·4 건설’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며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질타하고 “긴 호흡을 갖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갈 수 있는 상식적이고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정책을 펼쳐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또 “이재명 후보는 왜 과거에는 탈원전 만이 정답이라며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적극 옹호하더니, 이제 와서 국민들에게 원자력이 필요하다는 감원정책을 내세우고 있다”며 이재명 후보의 말 바꾸기를 저격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우리나라 원자력 생태계가 고사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하고 ”수많은 원전 기업은 문을 닫았고, 종사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원자력 전공인력도 갈수록 줄고 있다“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