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처분 Safety Case 교육’ 안전 관리 역량 강화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용후핵연료처분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용후핵연료처분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에서 원자력 산업 종사자의 사용후핵연료 안전 처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사용후핵연료 처분 Safety Case 교육’을 진행한다.

사용후핵연료 처분 Safety Case란 사용후핵연료 처분장 운영 기간뿐만 아니라 폐쇄 이후에도 처분장의 안전을 정량화하고 입증할 수 있는 증거, 해석 및 논거들에 관한 총체적인 사항을 다루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장처분기술관리부(사용후핵연료저장처분연구단)와 원자력교육센터가 공동 주관해 올해 처음 개설된 이번 교육은 사용후핵연료 관련 산업체 종사자 및 대학원생, 연구원 등 총 30명이 교육생으로 참여하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처분 Safety Case의 안전 전략, 처분시스템 개념, 부지조사 및 선정단계 사례, 폐쇄 전후 안전성 평가, Safety Case 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무교육 일정을 이수한다.

신진명 원자력교육센터장은 “이번 교육에서 사용후핵연료 안전 처분에 대한 연구원의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국가적 사용후핵연료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원전의 더욱 안전한 운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교육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