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실현 범정부 디지털전략 수립
'디지털 신사업' 분야 전문가 간담회 등 연속 개최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회의 장면.    사진 = 대통령인수위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회의 장면. 사진 = 대통령인수위

정부가 아닌 민간이 중심돼 우리나라의 디지털 산업 발전과 신산업 육성할 수 있는 ‘디지털 국가전략’이 추진된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간사위원 박성중)는 7일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을 향한 ‘디지털 국가전략(가칭)’ 수립을 위해 기본방향과 주요 과제 발굴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의 거대한 변화와 가속화된 미· 중 등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가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협심해 국가적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비전과 범정부적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인수위는 판단했다.

인수위원회는 민간이 혁신의 중심에서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정부가 총력 지원하는 방향 속에서 △ 우선 디지털 분야의 현 상황과 분야별 경쟁력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 인공지능 등 핵심 산업 육성, 디지털 인프라 확충, 디지털 인재, 플랫폼·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산업 등 주요 분야별로 현장 방문과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산·학·연 전문가로부터의 제안 내용들을 종합해 인수위 기간 중 핵심 과제들을 종합한 기본방향을 정하고, 정부 출범 후 단기간에 범정부적 국가전략화을 수립할 방침이다.

간담회는 과학기술교육분과 주관으로 7일 인공지능 · 데이터 · 클라우드 · AI반도체 분야의 현황을 진단하고, 핵심 과제들을 논의하는 ‘디지털 초일류 국가’ 분야를 시작으로 6G와 양자산업 등 ‘초고도 디지털 인프라’ 분야, ‘디지털 인재 양성’ 분야 및 디지털 플랫폼 · 블록체인 ·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산업 분야’ 등이 연속해서 개최해 나갈 예정이다.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관계자는 “디지털 분야의 핵심전략산업 육성과 함께 앞으로 디지털을 통한 각 분야의 혁신과 국민의 미래사회 대비 역량을 강화하는 정책과제들도 추가 논의하고, 디지털 분야에서의 민·관 합동 종합지원체계 마련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