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PS 초도호기 SMR 본제품 제작 착수 협약 체결
올해 SMR 원자로 주단 소재, 내년 원자로 제작 착수

뉴스케일파워 존 홉킨스 사장(오른쪽)과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이 25일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협약식에서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홍보실.
뉴스케일파워 존 홉킨스 사장(오른쪽)과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이 25일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협약식에서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홍보실.

세계 최고의 원자로 제작사인 두산에너빌리티와 미국 UAMPS 프로젝트 기업인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가 소형모듈원전(SMR)의 제작 착수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5일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 존 홉킨스 사장과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형모듈원전(이하 SMR)의 본격적인 제작 착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오는 2029년 준공을 목표로 뉴스케일파워가 미국 아이다호주에 추진 중인 UAMPS (Utah Associated Municipal Power Systems) 프로젝트에 공급할 SMR 본제품 제작에 착수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올해 하반기 SMR 제작에 사용되는 대형 주단 소재 제작을 시작하고, 2023년 하반기 중 본격적으로 SMR 본제품 제작에 돌입한다.

국내 투자사들과 함께 뉴스케일파워에 1억 380만 달러의 지분을 투자하며 수 조원 규모의 기자재 공급권을 확보한 바 있는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2019년에 뉴스케일파워로부터 SMR 제작성 검토 용역을 수주 받아 2021년 1월 완료했으며, 현재 시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은 “두산에너빌리티는 뉴스케일파워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지속 강화하고, SMR 제작을 위한 준비도 빈틈없이 진행해 왔다”며 “앞으로 SMR 제작 물량이 본격 확대되면 협력사들의 참여 기회도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존 홉킨스  뉴스케일파워 사장은 “두산에너빌리티가 뉴스케일파워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미국에 건설되는 첫 SMR의 핵심 기자재 제작에 참여한 것을 환영한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기기 제작 능력을 보유한 두산에너빌리티가 뉴스케일 SMR 상용화에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케일파워 SMR은 1기당 77MW의 모듈을 최대 12대 설치할 수 있어 총 924M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뉴스케일파워는 지난 2020년 SMR 모델 중 최초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설계인증 심사를 최종 완료했다.

2029년 준공 목표인 UAMPS 프로젝트는 2024년 상반기 통합인허가 신청을 제출해 2026년 상반기 중 승인받고 건설에 착수할 계획이다. 

뉴스케일파워는 미국 UAMPS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북미,  유럽 및 아시아 등 전세계 SMR 시장에 진출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두산에너빌리티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