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0여개 중소기업 참여 총 12건 기술이전
총 8억 원 실적 달성, Buy R&D 3건 계약 성과

김태균 한전 기술기획처장이 양방향 기술거래 장터 개최 의의와 기술이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한전 홍보실
김태균 한전 기술기획처장이 양방향 기술거래 장터 개최 의의와 기술이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한전 홍보실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지난 8일 전력연구원에서 우수기술 이전을 통한 전력산업 관련 기업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양방향 기술거래 장터’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한전과 기술보증기금, 충북·충남 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주최한 최초의 양방향 기술거래의 장터는 전력산업을 이끄는 기업과 기술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력산업 미래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양방향 기술거래 장터에는 전국 100여개의 전력·에너지 분야 중소기업이 참가해 기술이전 25건, Buy R&D* 20건, 산업부 주관 기술 무상나눔사업 211건 등을 소개돼, 참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한전의 기술을 기업에 단순 이전하는 단방향 형태에서 벗어나 한전이 필요로 하는 우수기술을 도입하는 Buy R&D를 추가했으며, 중소기업들이 무상으로 특허를 양도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전력공사’ 기술나눔에 참여하는 방법 등도 소개됐다.

특히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술거래 12건, 약 8억 원의 기술이전 실적을 달성했고, Buy R&D 3건 계약이 진행 중이라고 한전 관계자는 밝혔다.
 
김태균 기술기획처장은 “한전 최초의 한전-기업간 양방향 기술거래 장터의 성공적인 개최를 발판으로 올해 11월에 개최하는 글로벌에너지엑스포(BIXPO)에서는 더 많은 우수 중소기업이 한전 및 해외 기업과 기술거래를 할 수 있는 글로벌 장터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용어해설
 * Buy R&D : 오픈이노베이션의 핵심으로 기술 실시권 구매, 기업 인수 합병을 통해 기술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시제품, 상용품 등을 구매한 후 추가 기술 개발을 하거나 Customizing하는 방식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