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 통신망 장애 시 무선으로 재난상황 신속 대처

5G 특화 망으로 유선 통신망 장애 발생 시 무선으로 전환해 원전 재난 대응 능력을 한층 높이는 ‘5G 특화망 원전 재난 대응 시스템’이 현장에 적용된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은 올해 말까지 54억 원을 투입해 한울원자력본부(이하 한울원전)에 5G 무선망을 구축하고,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실증에 나서 원자력발전소의 재난대응 역량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주)의 전략적 기술협약을 기반으로 (주)온리정보통신과 (합)동양아이텍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한수원은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한 ‘5G 융합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적용’ 자유 분야에 원전 재난대응을 주제로 참여해 선정된 바 있다.

또 이 사업을 통해 한수원은 (주)에치에프알의 국산 5G 장비를 한울원전에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이동통신분야 전문기업인 (주)라미, (주)사이버텔브릿지 등과 협업해 국내 최초로 △전송장비 이중화 서비스 △비상 지령통신 서비스 △현장상황 중계 서비스 등 5G 기반의 재난대응 특화서비스를 개발, 적용할 계획이다.

전송장비가 이중화되면 유선통신망 장애 시 즉시 무선망으로 전환된다. 비상 지령통신 서비스는 이동통신망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한수원 전용 지휘통신망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또, 현장상황 중계 서비스는 재난 상황에서 360° 카메라와 VR·AI를 적용, 현장에 가지 않고도 재난 상황을 지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와 더불어 내달 중순경 한수원 본사에 ‘한수원 5G 특화망 협업센터’를 마련해 중소기업의 5G 분야 특화망 기술혁신과 관련 산업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전혜수 한수원 디지털혁신추진단장은 “한수원은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후 5G 특화망을 다른 원전으로 확대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현장에도 적용해  원전 건설 및 운영 전반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