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중소기업 애로사항 해결 ‘귀 쫑긋’
상태바
원자력연구원, 중소기업 애로사항 해결 ‘귀 쫑긋’
  • 김경섭 기자
  • 승인 2022.11.1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유관기업 간담회 · 중소·중견기업 기술애로 상담회’
‘KAERI 코어기업’ 지정패 수여, 20개 기업과 일대일 상담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 유관기업 간담회’에서 ㈜뉴클리어엔지니어링, ㈜라비, ㈜앱스필, ㈜알티피코리아, ㈜에프에이맨 총 5개 기업에 ‘KAERI 코어기업’ 지정패를 수여했다. (왼쪽에서 세 번째 한국원자력연구원 백종혁 미래전략본부장)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 유관기업 간담회’에서 ㈜뉴클리어엔지니어링, ㈜라비, ㈜앱스필, ㈜알티피코리아, ㈜에프에이맨 총 5개 기업에 ‘KAERI 코어기업’ 지정패를 수여했다. (왼쪽에서 세 번째 한국원자력연구원 백종혁 미래전략본부장)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10일 대전 오노마호텔에서 ‘원자력 유관기업 간담회 및 중소·중견기업 기술애로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구원이 보유한 우수 원자력 기술, 장비, 시설 인프라 등의 지원 제도 활성화 방안을 소개·논의하고, 국내 유망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달하고자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연구원 관계자와 중소·벤처·중견기업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 ‘원자력 유관기업 간담회’에서 연구원은 (주)뉴클리어엔지니어링, (주)라비, (주)앱스필, (주)에프에이멘, (주)알티피코리아 총 5개 기업에 ‘KAERI 코어기업’ 지정패를 수여했다.

지난 2021년 처음 도입된 ‘KAERI 코어 기업’은 연구원의 기술지원을 받는 250여 개 기업 중 특별히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기술지원사업 우선 선정 △정부/연구개발특구 중대형 과제 연계 △인력파견 △투자유치 △제품/기술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 지정된 (주)뉴클리어엔지니어링은 원자력시설의 안전성평가, 방사선안전해석, 원전 해체 등을 수행하는 엔지니어링 전문 회사다.

(주)라비는 연구원이 ‘조직수복용 조성물 및 재료 제조 방법’ 기술을 출자해 설립한 제5호 연구소기업이다.

(주)앱스필은 여과·분리·농축 전문기업으로 전자선 가속기를 이용해 기능성 소재를 개발 중이다. ㈜에프에이멘은 스마트 무선 ICT 센서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동제어 전문 기업이다.

(주)알티피코리아는 원전 내 계측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공급하는 연구원 창업회사다.

‘중소·중견기업 기술애로상담회’는 기업 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연구자가 일대일로 답변하는 원포인트 레슨 방식으로 운영된 ‘중소·중견기업 기술애로상담회’는 기계?자동화, 재료?금속?화학, 환경?폐기물?제염해체, 계측?제어?센서?SW, 방사선응용, 기타 총 6개 분야에서 20여 개 기업이 사전 등록했으며, 현장접수도 이뤄졌다.

기술애로상담회는 2020년에 시작해 올해가 세 번째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산하 기업공감 원스톱지원센터(SOS1379)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구원은 보다 심층적인 기술지원이 필요할 경우 현장기술애로지원사업과 도약기술개발지원사업을 통해 추가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으려면, 기업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앞으로도 연구원의 우수한 원자력 성과가 국내 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