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정보 · 가업승계 시 절세방안 등 현장밀착형 주제

전기공사공제조합 경영지원 세미나(1부)의 한 장면.  사진 = 전기공사공제조합
전기공사공제조합 경영지원 세미나(1부)의 한 장면. 사진 = 전기공사공제조합

전기공사공제조합(이사장 백남길)은 오는 19일 홈페이지를 통해 조합원사의 원활한 경영활동에 필요한 노무?세무 정보가 담긴 ‘2022 경영지원 세미나’ 영상을 공개한다.

1,2부로 나뉜 세미나 영상은 각각 노무·세무 분야 주제를 다뤘다. 1부에서는 조합원들이 노무상담서비스를 통해 가장 많이 문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각종 노무정보를 다뤘으며, 2부에서는 가업승계 시 상속세 최소화 전략에 대해 다뤘다.

특히 올해 세미나 영상은 조합원사 대표가 직접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1부에서는 황주원(공공노무법인) 노무사와 함께 조합 영업전략위원장인 민병삼 수림전력 대표가 출연해 근로계약 및 취업규칙, 임금 및 퇴직금, 산업재해, 중대재해처벌법 대응방안 등 다양한 주제를 Q&A 형식으로 풀어냈다.

2부에서는 영업전략위원인 최동호 남광기업 대표와 황인희(중앙회계법인) 세무사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가업승계 시 상속세 최소화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전기공사업의 경우 대를 이어 운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승계 시 절세방안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동영상은 조합 공식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에서 동시에 공개된다. 이와 함께 동영상 링크가 포함된 안내문자(MMS)를 발송함으로써 더 많은 조합원사 임직원이 노무 및 세무 관련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조합은 2017년부터 매년 전국을 순회하며 인사?노무관리에 취약한 조합원을 위해 경영지원 세미나를 개최해왔다. 근로계약, 임금, 퇴직금, 4대보험 등 경영활동 전반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조합원사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지원했다.

2020년 코로나19 발생으로 세미나 개최가 어려워지자 현장 강연 대신 동영상을 제작?배포해 경영지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하는 동영상은 물론 인사?노무, 하도급법,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다룬 지난 영상들도 언제든지 조합 홈페이지 영상자료실에서 보실 수 있으며, 조합 유튜브 채널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백남길 이사장은 “올해 경영지원 세미나는 조합원사 대표님들께서 직접 영상에 출연해 실제 기업 현장과 밀접한 주제를 다뤄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했다”며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