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수출의 전초기지, APR1400 새울원자력본부 방문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20일 울산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CEO 인사이트(In Site) 현장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 = 새울원자력본부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20일 울산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CEO 인사이트(In Site) 현장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 = 새울원자력본부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사장은 20일 울산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CEO 인사이트(In Site) 현장경영에 적극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황주호 사장이 “현장에 답이 있다. 현장의 직원들과 소통하며 문제해결의 통찰과 조언을 나눈다.”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취임 후 사업소 현장경영을 계속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황주호 사장은 이날 안전한 발전소 운영 및 건설에 대한 주요업무 추진현황 전반을 점검했으며, 특히, 산업기술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새로 도입되는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기반의 발전소 기동․정지 운전상태 감시 프로그램(SS-POS*)을 잘 운영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황 사장은 “시운전중인 새울 3호기 주제어실에서 상온수압시험 준비현황을 점검하고 주요 공정 시험을 참관한 후 직원들에게 시운전 및 건설을 잘 마무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새울원자력본부는 UAE 바라카원전과 동일한 최신 수출형 원전인 APR1400을 운영․건설하고 있어 지난해에만 원전 수출 잠재대상 국가 등에서 230여명이 방문하는 등 전 세계 원전 관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황 사장은 “새울원자력본부는 K-원전 수출의 전초기지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운영과 안전한 건설로 원전 수출에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본부 직원들과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용어해설
* SS-POS(Start Shutdown-Plant Operating status monitoring System): 발전소의 상태를 예측 진단하여 결함 원인의 조기 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