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암모니아 해외 공급망 구축 국제협력과 선도적 지위 확보 

전찬혁 한전 신성장사업개발처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히로시 다나카 이데미쯔 탄소중립전략처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청정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력 방안을 논의한 후 양사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쵤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전
전찬혁 한전 신성장사업개발처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히로시 다나카 이데미쯔 탄소중립전략처장(왼쪽에서 여섯번째)이 청정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력 방안을 논의한 후 양사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쵤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과 일본 정유회사인 이데미쯔사는 지난 14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전찬혁 신성장사업개발처장과 히로시 다나카(Hiroshi Tanaka) 탄소중립전략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이데미쯔 청정 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양 사는 MOU 체결을 계기로 해외 청정 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 관련 정보교류를 강화하고, 청정 암모니아의 생산, 운송, 공급에 관한 전주기의 공동연구를 통해 협력가능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일본 제2의 정유회사인 이데미쯔는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청정 암모니아 생산에서부터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공급망 구축에 힘쓰고 있으며, 해외 청정 암모니아 생산기지 개발 및 조달을 위해 국내외 에너지기업과의 협업 등 관련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한국전력은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개발을 위해 사우디 에너지기업 지난 1월 17일 알조마이와 2월 23일 일본 미쓰비시상사의 자회사 DGA와 수소사업 개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전은 국내외 사업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통해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개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수소사업 선도적 지위 확보를 위해 글로벌 개발사 및 에너지기업과 협업 뿐만 아니라 국내 발전사 및 수소 관련 민간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