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DR社-충전社, 충전요금 할인서비스 출력제한 최소화
잉여전력 발생시 전기차 충전 고객은 요금 할인 혜택 받아

한국전력은 3일 제주 부영호텔에서  ‘제주도 전기차충전 플러스DR 사업 확대’업무협약 MOU를 체결했다.왼쪽부터 백상진대표(티비유), 조형기대표(sk일렉링크) 이경숙 전력솔루션본부장(한전), 류준우 대표 (그리드위즈), 주형진 대표(차지비), 윤예찬 대표(스칼라데이터)  사진 = 한전
한국전력은 3일 제주 부영호텔에서 ‘제주도 전기차충전 플러스DR 사업 확대’업무협약 MOU를 체결했다.왼쪽부터 백상진대표(티비유), 조형기대표(sk일렉링크) 이경숙 전력솔루션본부장(한전), 류준우 대표 (그리드위즈), 주형진 대표(차지비), 윤예찬 대표(스칼라데이터)  사진 = 한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3일 제주 부영호텔에서 DR*사업자인 그리드위즈, 충전사업자인 SK일렉링크, 차지비, 스칼라데이터, 티비유와 ‘제주도 전기차충전 플러스DR 사업 확대’업무협약 MOU를 체결했다.

‘플러스DR(Demand Response) 제도’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로 인해 전력공급이 전력수요를 초과할 경우, 한전과 DR사업자가 전력계통 안정을 위한 출력제한** 최소화를 위해 특정시간에 고객의 전력사용량을 증대(부하이전)해 공급과 수요를 맞추고 충전사업자가 참여고객에게 보상을 해주는 수요 반응 제도이다.

이날 MOU를 통해,  한전은 ▲ 수요관리사업자와 충전사업자 간 플러스DR 정보를 중개하고, ▲ DR사업자는 제주도 충전기 수요자원 등록, 입찰 등의 자원을 관리하며 ▲ 충전사업자는 전기차충전 플러스DR 고객 안내, 요금할인 시행 등 플러스DR 정보 및 인프라 정보 실시간 연동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한전은 자체 개발한 플러스DR 중개플랫폼인 ChargeLink***를 본격 활용하여 DR사업자로부터 받은 낙찰정보(충전소, 시간대)****를 충전사업자에 전달하고, 충전사업자는 충전요금 할인, 충전 예약기능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이경숙 한전 전력솔루션본부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한전은 유연성 자원 확보 및 출력제한을 완화시켜 전력망의 부담을 완화하고, 민간 사업자는 신수익을 창출하고, 제주도민은 할인된 요금으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어 한 차원 높은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용어해설
* 수요 반응(Demand response)은 전력량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전기 사용자가 사용량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출력제한이란 재생에너지발전 전력량이 과도하게 많은 시점에 송배전망 사업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출력을 직간접적으로 차단한다.
*** (ChargeLink) 전기차 이용자가 하나의 충전카드로 충전사업자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한전이 구축한 로밍플랫폼으로 63개 충전사업자를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 정해진 특정 충전소와 시간대에 전기차 충전을 하면 고객은 요금할인을 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