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신 관련 특허 출자해 제8호 연구소기업 등록 승인받아 
피부진정, 자외선 차단 등 고기능성 제품 차례로 출시 예정 

자외선 차단 미백 기능성 화장품.  사진 = 원자력연구원
자외선 차단 미백 기능성 화장품. 사진 = 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은 천연 잔디추출물 메이신 관련 특허 7건을 출자해 설립한 제8호 연구소기업(㈜바이오메이신)에 대한 등록을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연구소기업 설립 및 운영 약정서 체결을 시작으로 연구소기업 설립을 추진한 원자력연구원과 ㈜바이오메이신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연구소기업 등록을 최종 승인받았다. 

연구소기업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전북연구개발특구 내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메이신을 이용해 항염증 및 소염효과가 있는 제품을 지난해 출시한  ㈜바이오메이신은 올해 2분기 내로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개선, 노화방지 등의 기능을 갖춘 고기능성 화장품 및 여드름, 아토피 개선제 출시를 시작으로, 3분기에는 발모 촉진 기능성 제품, 4분기에는 치주염 및 충치예방 기능성 제품을 차례로 출시할 계획이다.

옥수수 수염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항산화 기능성 성분을 보유한 메이신은 생리 활성능력이 뛰어나지만 화학적 합성이 불가능한데다 옥수수 수염과 잔디의 일종인 센티페드그라스에만 극미량이 존재해 희소성 있는 고부가가치 천연물로 알려져 있다.

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정병엽 박사 연구팀은 지난 2012년 세계 최초로 메이신을 센티페드그라스에서 분리·정제해냈다. 뿐만 아니라 방사선을 이용해 극미량의 메이신 함량을 증가시키는 기술로 국내는 물론 해외 주요 국가 특허등록을 마쳤다.

메이신은 현대인들의 고민인 여드름, 아토피 등 피부질환에 탁월한 진정작용을 나타냈고 추출물 자체만으로도 97.3%의 자외선을 차단했다. 또한 털이 자라지 않는 누드마우스에서 발모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모발 성장 촉진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이번 연구소기업 등록 승인은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기술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연구소기업이 설립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지원 등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