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1400 공기단축 신기원 '주역'"

도병임 차장.
“앞으로도 혼신을 다해 APR1400 건설업무에 임하라는 사장님의 격려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후쿠지마 원전사고로 원전사업이 다시 한 번 힘든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원전사업이 차세대 블루오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0년 한수원 최우수 건설인에 선정된 도병임 차장은 신고리 3,4호기 주/보조기기의 철저한 납기관리로 Rx설치 공정단축, 공사비 절감, 품질향상을 이뤄냈으며, 주기기/보조기기 자재의 효율적인 관리로 신고리 3,4호기 원자로 설비, CLP, SSLP 및 폴라크레인 적기/조기 납품으로 공정 준수 및 건설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최초 시공하는 신고리 3호기 원자로 설치를 IPS 대비 0.5개월 단축하는 등 APR1400 기계공사의 신기원을 달성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격납건물철판/스테인리스 라이너 등 원전건설의 Critical path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도 차장이 업무 수행에 있어 가장 염두에 둔 것은 다름 아닌 품질확보와 공정단축이었다.

그는 신고리 3,4호기의 CLP 19단의 인양방법(2단/3단) 확정, 신기술인 Balancing Weight 부착 인양으로 공정 30일 단축, 원자로건물내 SSLP 부분 모듈공법 도입/적용으로 고소/협소공간 시공물량 대폭 감소 및 용접부 비파괴 검사비용 등을 절감했다.

또한 도 차장은 ‘신고리 4호기 IRWST 설계 및 시공개선’으로 전사 Cost-Diat 12개 우수팀 발표대회에 참가해 상위 3개팀에게 주어지는 금상을 수상하는 등 건설투자비 절감에 적극적으로 기여했다.

도 차장은 “잦은 강우로 인해 격납건물철판 모듈 제작을 정해진 일정 안에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신공법 개발 등으로 공정 단축을 이뤄내 후속사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은 큰 보람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도 차장은 후배들에게 자기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원전인(건설/발전)은 짧은 시간에 양성되고 육성되는 것이 아니라서 꾸준히 자기계발과 제2, 제3외국어 등을 평소에 습득, 직무능력과 역량을 강화해 항시 지구촌으로 갈 수 있도록 미래를 대비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