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과 혁신으로 인한 문제 바로잡을 것”

황민수 전력노조 수석부위원장.
“김주영 위원장의 4선 도전에 대해 조합 내부의 불만도 있었지만 전력노동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조합원들이 김 위원장과 나를 선택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위원장과 잘 협의해 전력노동자들이 좋은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

지난달 8일 전력노조 역사상 처음으로 4선에 성공한 김주영 위원장과 러닝메이트로 출마해 당선된 황민수 수석부위원장(이하 수석)은 공기업 선진화와 전력산업구조개편 과정에서 전력노조가 가장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수석부위원장으로 당선돼 어깨가 무겁지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김 위원장의 3선 과정에서 전력산업구조개편 등 굵직굵직한 현안들이 많았고, 그 가운데 배전분할 저지 등 큰 성과를 거뒀다. 다만 공기업 선진화와 전력산업구조개편 등 대외 활동에 치중하다보니 내부 사안들에 대해 다소 소홀했던 부분이 있었고, 그로 인해 선거 기간 중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황 수석은 선거 기간 동안 조합원들에게 중요한 대외 현안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내부 현안 해결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했다. “당선이 되면 (김쌍수 사장의) 개혁과 혁신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잘 챙겨보겠다고 약속했고, 그 적임자가 김 위원장일 것이라는 조합원들의 신뢰가 있었다고 본다. ”

황 수석은 김쌍수 사장 취임 이후 추진된 한전 내부의 개혁과 혁신에 대해 부정적 측면이 많음을 지적하면서 그중 하나의 문제로 송변전 조직의 통합으로 인한 문제점을 언급했다.

“송변전 스탭 조직이 판매부문으로 편입되면서 과거와 비해 업무진행이 너무 불편하고 답답해하는 직원들이 많아졌고, 이러한 점이 불만과 소외 요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과거시절이 좋았다는 말이 나온다.”

황 수석은 대의원대회 이후 통합본부의 기능적 역할과 효율성에 대해 외부 용역을 포함한 여러 측면에서 검토할 계획이라며 비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오면 전력관리처 시절로 되돌아가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수석은 또한 김쌍수 사장 취임 이후 한전의 공익성이 무시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사장은 본부통합, 원가절감 등 개혁방안을 제시하면서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공기업인 한전이 수익을 내야한다고 강조하지만 공기업은 수익과 지출이 제로점이 돼야 가장 효율적인 운영이라고 생각한다. 수익 우선의 경영은 공기업 목적에 맞지 않는다고 본다.”

황 수석은 이와 함께 TDR, 1인 1P, CTQ 등 김 사장의 혁신방안으로 인한 직원들의 피로도가 상당 수준에 이르렀음을 지적하면서 재임 중인 사장의 정책을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제대로 된 TDR인지 검증할 시스템이 없다. 특별노사협의회에서 팀을 구성해 TDR에 대해 검증해보기로 합의했다. 김 사장식 운영은 공기업 실정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황 수석은 아울러 “공기업 선진화를 통한 인력 감축 등으로 인원 충원이 안 되는 현실에서 일의 압박감이 김 사장 취임 전보다 2배로 다가오고 있고, 전력설비에 대한 부실화도 우려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정부와 협의해 인력 확보를 통한 업무과중 해소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 취임 이후 설비점검 주기를 연장해 비용을 절감하고 원가절감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현장 엔지니어들은 몇 년 후 전력설비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전력산업은 단기적인 안목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설비투자가 지속되어야만 한다.”

황 수석은 공기업은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야만 한다고 강조하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현장에 팽배한 혁신 피로감을 해결하고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고 밝혔다.

“혁신 피로감이 사기저하를 초래하는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혁신은 필요하지만 보여주기식 혁신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지난 혁신의 문제점을 분석해 차기 사장 취임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한편 황 수석은 복수노조에 대해서는 노노 갈등을 유발시키는 것이 가장 문제라며 복수노조의 불합리성을 홍보해 전력에서는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3직급 노조의 경우 별도로 생기기보다는 전력노조 속에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아울러 한전 재통합 문제에 대해서는 노사간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전력연대를 통해 재통합을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10년 이상의 분할 기간과 공기업 지방이전에 따른 지역과의 갈등 등 여러 문제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쉬운 문제는 아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