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

전력거래소(이사장 오일환)는 지난 9일 전력거래소 회의실에서 미국 최대의 전력시장 운영기관인 PJM(사장 Mr. Terry Boston)과 스마트 그리드 관련 MOU를 체결하고, 양사 스마트 그리드 관련업무 전반에 관한 운영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전력거래소와 PJM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기본인프라인 스마트그리드 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각 회사에 축적된 운영기술과 경험, 자료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이번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에는 스마트그리드와 관련된 대표적인 기술인 분산형전원과 마이크로그리드 운영기술, 전력저장기술, 수요반응시장 운영 및 실시간 가격 산정방안, 전문인력 교류 등 실질적인 협력을 위한 방안이 포함돼 있다.
전력거래소는 세계 최대의 전력거래 및 전력계통운영 기관인 미국 PJM과의 스마트그리드 MOU 체결을 통해 향후 스마트그리드와 관련된 선진기술과 정보 입수 및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스마트 그리드 환경 하의 전력거래소-PJM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발굴하고 스마트그리드 운영기술 정보 교류 및 공동연구개발을 추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Mr. Terry Boston PJM 사장은 “스마트 그리드가 전력계통 운영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점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대비를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범국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의 스마트그리드 정책에서 전력거래소의 핵심적인 역할과 기술적인 우수성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향후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이 되도록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 하겠다”고 말했다.
전력거래소는 PJM과 스마트 그리드 MOU 체결 후, CEO 회의를 통해 각 분야별로 양 기  한편, 전력거래소는 미국의 4개 기관(PJM, CAISO, ERCOT, ANL) 및 일본의 3개 기관(구주전력, ESCJ, CRIEPI) 등 6개 국가의 11개 기관과 협력협정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PJM과의 MOU 체결은 기존 협력협정에 추가적으로 스마트그리드분야를 선택적으로 특화함으로써 상호 스마트그리드 기술발전의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