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원자력산업 복합단지 '꿈을 품다'…지질안정성 '최고' 원전부지 적합
원전ㆍSMART실증단지ㆍ원자력硏 유치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제 2도약

현재 21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신규원전 건설을 위한 부지확보가 불가피하다. 특히 정부는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2012년까지 신규부지 2곳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 말경 신규원전 유치를 희망하는 강원도 삼척시와 경상북도 울진군, 영덕군 3곳이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삼척시는 원자력 복합단지를 구축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울진군은 원전 수출 산업화 도모를 위한 전지 기지를, 영덕군은 신규원전을 기반으로 원전 거점 도시 등을 이유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이에 한수원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부지 선정을 위해 부지선정위원회가 구성됐으며, 안정성과 환경성, 건설용이성, 주민수용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이달 말까지 신규원전 후보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본지는 뜨거운 유치경쟁으로 동해안을 후끈 달구고 있는 삼척시와 울진군, 영덕군을 찾아 유치를 향한 그들의 '희망찬가'를 2회에 걸쳐 지면에 담고자 한다. 이번호 첫 번째 주자는 삼척시이다. <편집자 주>


▲ 삼척시는 지난 3월 신규원전 부지 유치를 위해 '범시민 한마음 결의대회'를 가졌다.

삼척시(시장 김대수)는 과거 석탄 및 시멘트 산업을 주력산업으로 한 국내 최대의 에너지 자원 도시였다.

1980년대 후반부터 에너지 정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석탄 및 시멘트 산업이 쇠락하게 됐으며, 그로인해 지역 경제는 장기간 침체의 늪에 빠지게 됐고 인구 유출로 인한 감소가 가속화돼 지역 사회의 큰 문제점으로 부각됐다.

이에 삼척은 지역 경제를 견인할 새로운 대체 산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핵심 성장 동력 산업을 발굴해 육성할 필요성이 대두됐고 원자력 산업이 그 대안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 특히 삼척시는 원전 유치로 약 21조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건설 인력에 지급되는 임금과 지역 업체의 직·간접적인 공사 참여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약 4조7000억원 상당의 지역 지원 사업과 획기적인 지방세수 증대를 통해 삼척시 전역의 고른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효자노릇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현재 신규 원전 부지 유치를 신청한 시·군은 전국적으로 3개 지역이지만 삼척은 지난해 12월 16일 원전 유치 역사상 처음으로 한수원에 자율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타 경쟁 지역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강점을 갖추고 있어 신규 원전 유치를 희망적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원자력발전소 등 원자력 관련 시설들은 지진 또는 지각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한 지역으로 활동성 단층의가능성이 현저히 적은 곳에 건설해야하는데 그런 점에서 삼척은 단조롭고 완만한 해안선은 지진 또는 지각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해서 원자력부지로 손색이 없다.

또 삼척은 1982년도에 원전 건설 예정후보지로 지정된바 있으며, 지난해 10월 한수원이 실시한 ‘신규 원전입지 확보 정책수립 종합용역’에서 지질 안전성이 입증됐다.

삼척은 서울·경기 지역 등 전력 수요가 많은 지역과의 거리가 타 경쟁 도시보다 가까워 전력 수송이 용이하다는 점과 향후 남북 관계와 통일 이후를 고려할 때 동해안 강원도 지역에 발전소를 건설해야만 북한 지역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또 원자력산업의 경상북도 집중화를 방지해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무엇보다 삼척이 신규원전을 유치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원자력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높다는 것이다.
삼척시는 시의회의 만장일치 동의를 얻어 국내 원전 건설역사상 처음으로 자율 유치 신청서를 한수원에 제출했으며, 삼척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는 원자력발전소 유치 찬성 서명 운동을 전개하여 96.9%라는 압도적인 유치 의지를 대내외에 알린바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원자력발전소 유치는 삼척시가 21세기 동북아 복합 에너지 거점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단초가 될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이를 위해 삼척시는 주민 수용성 제고와 유치 당위성 증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내적으로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원자력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및 홍보, 전문가 초청 특강, 원자력 시설 견학, 주민 간담회 등을 개최했으며, 반대 세력에 대한 이해 설득 작업도 계속되고 있다.

또 이 관계자는 “대외적으로는 강원도 차원의 유치 지원 활동을 이끌어내고 강원대학교와 원자력산업 유치를 위한 공조 체제를 구축해 인재 육성과 지역 발전이라는 두 가지 명제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약 10조원 규모의 종합 발전 단지와 LNG 생산 기지에 원자력발전소를 유치하게 되면 ‘삼척은 21세기 동해안 복합 에너지 거점 도시’로 도약할 수 있으며, 향후 ‘스마트원자로’와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까지 염두에 두고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