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전력위기' 냉방온도 관리로 대처…다중이용 도서관‧강의실 제외, 불편 줄여

올 여름 전력피크시 예상되는 예비전력은 420만kW(예비율 5.6%)에 불과해 전력수급 상황이 매우 빠듯할 전망이다. 이에 지경부는 478개 에너지다소비(연간 2000toe이상) 건물의 냉방온도를 26°C로 제한하는 조치를 오는 11일부터 내달 27일까지 총 7주간 시행한다.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고유가 현상의 지속과 냉방수요 급증에 따른 전력수급 불안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냉방온도 제한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7~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냉방전기수요도 기온상승과 냉방기기 보급 확대로 매년 증가세에 있어 하절기 냉방수요 관리가 주요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냉방온도 제한조치는 혹서기 전력 수급 우려와 유가상승 등에 따른 에너지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2주 앞당기고, 시행기간도 2주 연장했다.

특히 지경부는 지난해 첫 시행과정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중이 이용하는 도서관, 강의실, 통신실도 적용예외 구역으로 규정해 국민들의 불편을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실시기간은 혹서기인 7, 8월중 27°C(3년간 평균온도)를 초과한 기간과 여름철 전력 피크대를 고려하여 산정했으며, 이 기간 중 제한대상인 연간 2000toe 이상 에너지다소비 건물 478개(백화점, 마트 등 판매시설 189, 업무시설 118, 교육 73, 숙박시설 61, 기타 37)에 대해 권장온도인 26°C 준수의무를 부과할 것이다.

또 하절기 전력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피크타임(오후 1시~3시)시 전국을 6개 권역(서울․인천, 경기, 경북․대구․울산, 경남․부산, 전남․광주․전북, 충청․대전․강원․제주)으로 구분해 2000toe 이상 대형 사업장(1992개), 건물(441개)의 냉방기를 지역별로 10분씩 순차운휴토록 권고할 방침이다.

이번 조치 시행과 함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지경부와 에너지관리공단 합동으로 냉방온도를 조사․점검할 '건물 냉방온도 이행점검반(반장 에너지절약효율화추진단장)'을 구성해 냉방온도 준수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이번 제한조치로 대상건물의 냉방온도가 약 1°C 낮아져 연간 7% 에너지 소비 절감효과가 기대되며, 연간 7만명이 사용 가능한 규모의 에너지 절약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냉방수요 증가에 따른 하절기 전력피크 예방은 물론 에너지 절약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여름철 에너지수요관리를 위해서는 냉방온도 제한조치의 대상이 되는 건물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 모두가 권장냉방온도 준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