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원자력시설 집약된 경북도 클러스터 조성 당연
포항 · 경주 · 영덕 · 울진 등 동해안 연결…2028년까지 총 12조7760억 투입 대규모 사업

“원자력 안정성 확보를 통한 주민수용성 제고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는 원전과 방폐장이 있는 현장에 관련 연구, 산업, 교육, 안전문화 시설이 갖춰져야 한다.”
지난달 21일 서울 한 호텔에서 '2011 원자력 클러스터 포럼'이 열렸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참석한 김관용(사진) 경상북도 도지사는 고 언급했다.
김 도시자는 “이에 경상북도는 정부가 원전을 수출산업으로 육성에 따라 원전, 방폐장 등 원자력 관련 시설 기반이 풍부하고,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동해안을 세계 원자력 시장 선점을 위한 전진기지로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동해안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 기본계획’ 을 가사화해 국가 원자력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원자력 산업이 우리의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근간 확립에 중요한 위상으로 차지하고 있다.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 수급 전략이 국가 미래전략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기 때문에 원전정책 수립에 있어 에너지 수급 전망, 기후변화대응, 원전 건설의 효용과 비용, 원자력 산업 육성 근간 확립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된다.
경상북도는 국내 원전의 절반에 가까운 10기의 원전이 가동 중이며, 중?저준위 방폐장이 건설되고 있다.
특히 경북도는 이를 기반으로 원자력 관련 시설이 집적된 클러스터를 조성해 원자력에 대한 안전성을 제고하고 국가 원자력수출 전진기지로 꿈을 꾸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난 13일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을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를 만나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의 당위성을 들어봤다.


▲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
-바쁜 와중에 인터뷰에 응해줘서 감사하다. 경상북도가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밝히면서 원자력의 주요 소식을 다루는 매체로써 김 도지사의 행보에 관심이 많았고 묻고 싶은 것도 많았던 터였다. 먼저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사업이란 무엇인가.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2028년까지 총 사업비 12조7760억원(국비 10조7792억원, 지방비 1조18억원, 민자 995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포항 · 경주 · 영덕 · 울진 등 경북 동해안지역을 잇는 세계적인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단지’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원자력산업 추진 클러스터 추진방안으로 ▲원자력 산업진흥원 ▲제2원자력연구원 ▲SMART 원자로 실증플랜트 ▲원자력수소 실증단지 ▲원자력 수출산업단지 ▲원자력기술표준원 등을 조성해 원자력 과학 및 산업밸트를 조성할 방침이다. 또 인력양성을 위해 ▲원자력전문대학원 ▲국제원자력기능인력교육원 ▲원자력 마스터고를 설립하고 ▲원자력병원 ▲원자력안전센터 ▲원자력 테마파크 등을 도입, 원자력 친환경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핵심시설 지역별로 ▲경주지역은 원자력산업진흥원과 원자력기술표준원, 원자력병원을 ▲영덕은 원자력수출산업단지와 원자력 테마파크를 ▲울진은 제2원자력연구원과 원자력마스터고를 ▲포항은 원자력전문대학 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향후 입지조건이 달라지거나 정부의 입지평가 기준에 따라 변동될 수도 있다. 이에 경북도는 각 분야별 사업들을 중 · 단기 과제로 분류하고 산 · 학 · 연 · 관 긴밀한 협력방안을 도출해 세부사업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원자력클러스터를 조성해야하는 당위성과 '꼭 경북 동해안'에 자리잡아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달라.
“경북도내 동해안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고 원자력 관련 산업시설이 집결되어 있는 곳이다. 경주 월성원전에 4기, 울진에 6기의 원전이 가동 중이고  월성원전과 울진원전에 각각 2기 건설 중이며 또 울진에 2기가 계획 잡혀있다. 경주에는 방폐장이 건설되고 있는 등 우리 도에는 이러한 산업시설이 밀집돼 있다. 그래서 도는 산업시설이 있는 지역에  문화와 교육, 연구기관이 함께해야 함이 당연하고 이미 관련 인프라가 갖추어진 경북도를 동해안 지역중심으로 세계적인 원자력 클러스터를 조성하려는 것이다.”

-지난 1월 '원자력산업 클러스터 조성' 연구용역 최종보고서에서도 밝혔듯이 생산유발효과 23조7936억원, 고용창출효과 20만명 등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으로 도는 물론 국가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게 가능한가.
“이 사업이 완료되면 투자액과 성과계수를 이용하여 본 사업의 직접적 경제효과를 추정한 결과 총 38조9685억원의 생산증가를 통해 24조4333억원의 부가가치와 14만4183명의 고용이 창출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기반조성사업을 통해서는 24조6138억원, 부가가치 15조4329억원, 고용 9만1071명의 성과가 발생하며, 기술개발을 통해서 생산 14조3547억원, 부가가치 9조4억원, 고용 5만3112명이 창출돼 전체 직접효과의 많은 비중이 기반조성사업에 의해서 초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지난달 과학비즈니스벨트가 대전으로 확정되면서 김 도지사가 이에 반기를 들며  "건설 중인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분장(중ㆍ저준위)과 울진 신원자력발전소를 반납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강력히 반발하지 않았는가. 가뜩이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로 몸살을 앓고 있는 원자력산업계로서는 더욱 난감한 상황이었다.
“일본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안전성 문제는 더 이상 주변지역과 해당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 전 세계적 문제가 되었고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에너지자원이 부족하고 수출산업 중심인 우리나라가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계속 성장하려면 현재로선 원자력 말고 뚜렷한 대안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원자력의 지속적 이용을 위해서는 안전성 확보가 필수적이며, 안정성을 강조한 부분이다.”

-지난달 21일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과 방안을 제시하고 정부를 비롯한 각계의 공론화 유도를 위해 서울에서 첫 포럼을 개최했다. 앞으로 포럼의 역할은.
“안정성 확보를 통한 주민수용성 제고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는 원전과 방폐장이 있는 현장에 관련 연구, 산업, 교육, 안전문화 시설이 위치해야하며, 그런 점에서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동해안 원자력 산업클러스터는 미래 에너지 안보와 원자력산업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포럼을 통해서 증명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해 정부 원자력정책에 적극 부흥하는 동시에 경북도가 우리나라 원전산업 발전에 초석이 될 것이다.”

-첫 포럼 개최 이후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경상북도를 세계최대 핵단지로 만드는 원자력클러스터 추진을 철회하라"며 김 도지사가 주민안전을 볼모로 정치도박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알고 있는가.
“경북도가 추진하는 원자력자력클러스터는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자’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원자력발전소와 방폐장 등 타 지역에서 반대하는 혐오시설은 가지고 있음에도 연구, 교육, 문화 등의 시설은 서울과 대전에 있다. 이제는 산업시설과 R&D시설, 문화시설이 원전과 방폐장이 있는 지역에 함께함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환경단체들은 이러한 시설은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살려 잘사는 지역으로 만들어보자는 것이니 잘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환경단체들은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가 '사용후핵연료(고준위방사성폐기물)'과 핵재처리시설이 들어오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주장들 때문에 혹여 지역주민들이 불안해하는 반대여론이 형성되면 결국엔 조성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겠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원자력이 경수로이다. 여기에서 필연적으로 생산되는 고준위 폐기물의 처리대책은 전문가가 연구하는 부분이지만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원전지역에 별도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 의견을 볼 때 경수로에서 쓰고 난 사용후핵연료를 재활용함으로써 우라늄 활용도를 100배 이상 높이고 고준위 폐기물 처분장 크기를 100분의 1로 대폭 줄일 수 있다면 정부에서 적극 검토 되어야 할 부분이며 정부정책에 따라 주민수용성과 안정정, 경제성 등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통해 인류가 잊고 있던 '원자력'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원자력이 두려웠다면 원자폭탄이 투하된 1945년 인류는 원자력을 버렸어야 했고 또 TMI와 체르노빌 사고 역시 원자력과 원전을 버릴 수 있는 기회였다. 그러나 인류는 원자력을 버리지 않았다. 오히려 이를 다루는 기술 개발에 매진해봤지 않는가. 최근 유행처럼 번지듯 환경운동 단체 등이 주장하는 '탈원전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요즘같이 유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국제상황에서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97%에 달하고 세계10위권대의 무역국인 우리나라의 경우 원자력 외에 뚜렷한 대안이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풍부한 천연가스도 없고 이웃 나라로부터 전기를 수입할 수도 없다. 에너지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가 택해야 할 에너지 정책은 우리의 우수한 기술 인력과 기술자원에 기초해야 하며, 태양광이나 풍력 ,지열 ,조력, 수력 등을 통해 실제로 우리가 구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은 극히 제한적이다. 이에 반해 준 국산 에너지원인 원자력발전은 국가와 국민 경제의 지속성장 차원에서 안정적이고도 경제적인 가격으로 전기를 다량 공급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발전방식이다. 정부에서는 현재의 기술과 경제적인여건이 대체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이 당장 가능하지 않다면, 대체에너지개발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요즘같이 고유가시대에 국가경제에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는 원자력발전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원전 후보지 선정을 두고 삼척시와 도 관내의 울진군, 영덕군이 팽팽한 경쟁을 하고 있다. 관내 후보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지원은 무엇인가.
“신규 원전부지는 지난 2월 28일까지 유치신청 한지역이 도내 영덕과 울진 그리고 강원도 삼척이 신청하고 지난달 말 발표 예정이었지만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발표가 연기되고 있다. 강원도 삼척은 현 강원지사가 보궐 선고시 공약으로 추진 반대 입장을 발표했지만 공식적인 유치철회는 하지 않은 상태이다. 경북도내 영덕과 울진은 주민수용성과 입지조건이 삼척보다는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부지선정위원회의 결과 발표만 조용히 기다리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