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삼척시 김대수 시장
지질안정성 '최고' 원전부지 적합…지역경제 활성화 제 2도약
시민 96% SMARTㆍ원자력硏 유치해 원자력 복합단지 '꿈꿔'

“삼척시는 과거 석탄 및 시멘트 산업을 주력산업으로 한 국내 최대의 에너지 자원 도시였다. 1980년대 후반부터 에너지 정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석탄 및 시멘트 산업이 쇠락하게 됐으며, 그로인해 지역 경제는 장기간 침체의 늪에 빠지게 됐고 인구 유출로 인한 감소가 가속화돼 지역 사회의 큰 문제점으로 부각됐다. 이에 삼척은 지역 경제를 견인할 새로운 대체 산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핵심 성장 동력 산업을 발굴해 육성할 필요성이 대두됐고 원자력 산업이 그 대안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 신규원전 유치로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싶다.”
김대수(사진) 삼척시장은 신규원전 유치 갈망에 대한 염원을 이 같이 밝혔다.
향후 남북관계를 고려했을 때 동해안 지역에 발전소를 건설해야한다면 삼척시가 거리상으로 최적지이다. 현재 추진 중인 약 10조원 규모의 삼척종합발전단지와 LNG 생산기지에 원자력발전소와 관련 산업을 유치하게 되면 명실공히 삼척은 21세기 동해안 복합 에너지 거점 도시로 비상할 수 있을 것이다.
김 사장은 “특히 삼척시는 원전 유치로 약 21조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건설 인력에 지급되는 임금과 지역 업체의 직·간접적인 공사 참여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더불어 약 4조7000억원 상당의 지역 지원 사업과 획기적인 지방세수 증대를 통해 삼척시 전역의 고른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효자노릇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21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신규원전 건설을 위한 부지확보가 불가피하다. 특히 정부는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2012년까지 신규부지 2곳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 말경 신규원전 유치를 희망하는 강원도 삼척시와 경상북도 울진군, 영덕군 3곳이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삼척시는 원자력 복합단지를 구축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울진군은 원전 수출 산업화 도모를 위한 전지 기지를, 영덕군은 신규원전을 기반으로 원전 거점 도시 등을 이유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당초 지난 6월 30일 선정이 예정됐던 신규원전 부지 발표가 지난 3월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여파로 쏟아지는 반핵단체들의 탈핵 주장과 방사능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 등을 두고 정부가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규원전부지 선정이 잠정적으로 미뤄짐에 따라 신규원전 후보지에 출사표를 던진 삼척시는 다소 난감한 상황이다.
그러나 김 시장은 “삼척시는 경쟁지역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강점을 갖추고 있다”며 신규원전 유치를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27일 삼척시 사무실에서 그를 만나 신규원전 유치 필요성과 함께 원자력클러스터와동북아 에너지 거점도시의 연계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 2월말 신규원전 부지 신청에 최종적으로 강원도 삼척시, 경북 울진군과 영덕군 등 총 3곳이 신청을 하고 유치를 위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그 중 삼척시는 김대수 시장님을 비롯해 삼척시민의 95% 이상이 신규원전 유치를 갈망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삼척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다. 장기간의 지역경제 침체와 인구감소 등으로 삼척시민들은 그 어느 때 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체산업 육성이 절실히 필요로 하였고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8만여 시민들이 혼연일치가 돼 국책사업 유치에 그 뜻을 모았다. 그 결과 종합발전단지 조성과 LNG생산기기 건설사업을 유치하여 지금 공사 중에 있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일궈낸 삼척시민들의 열정의 결실이다. 신규원전 유치도 크게는 지구환경보존과 국가경제 기여라는 차원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삼척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다. 종합발전단지 조성, LNG생산기기 건설 사업과 더불어 원자력산업 집적화를 통해 6~70년대 국내 최대의 에너지 자원도시로 국가경제에 큰 기여를 한 역동적이고 활기찬 에너지 거점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삼척시는 과거 원전유치를 격렬히 반대했던 이력이 있지 않는가.
“1991년 근덕 덕산지역이 원전 후보지 지정이 알려지면서 원전의 안전성, 자연훼손 등의 이유로 1993년 원전 반대여론이 확산, 1998년 원전 후보지 지정이 해제됐고, 2005년에도 중․저준위방사선폐기물처분장 유치에도 반대여론 확산으로 실패했다. 그러나 역(易)으로 생각하면 삼척은 1982년도에 원전 건설 예정후보지로 지정된바 있으며, 지난해 10월 한수원이 실시한 ‘신규 원전입지 확보 정책수립 종합용역’에서 지질 안전성이 입증됐다. 실제로 원자력발전소 등 원자력 관련 시설들은 지진 또는 지각 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한 지역으로 활동성 단층의가능성이 현저히 적은 곳에 건설해야하는데 그런 점에서 삼척은 단조롭고 완만한 해안선은 지진 또는 지각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해서 원자력부지로 손색이 없다. 또 삼척은 서울·경기 지역 등 전력 수요가 많은 지역과의 거리가 타 경쟁 도시보다 가까워 전력 수송이 용이하다는 점과 향후 남북 관계와 통일 이후를 고려할 때 동해안 강원도 지역에 발전소를 건설해야만 북한 지역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또 원자력산업의 경상북도 집중화를 방지해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삼척이 신규원전 유치를 위해 시는 어떤 노력을 펼치고 있는가.
“삼척시민들은 2번의 원자력관련 사업 유치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 그러나 삼척시는 두 번의 실패를 경험으로 삼아 삼척의 미래를 준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회생시켜 살맛나는 삼척을 위해 원자력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삼척시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를 구성하여 원자력 시설 견학과 전문가 초청 특강 등을 실시하는 등 삼척시민들에게 원자력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이해를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선에 대한 공포심 등 원자력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팽배하였으나 지난 6월말 읍면동 순회 특강을 통하여 원자력에 대한 안전도, 방사선 위험 등을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원자력에 대한 불안감과 각종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유치 분위기를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삼척종합발전단지 착공식에서 최중경 지경부 장관을 비롯해 전력산업을 상대로 ‘신규원전 유치’를 위한 김 시장님의 세일즈는 무척이나 인상 깊었다.
“개인적으로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가끔 생각해 본다. 삼척시장은 삼척시민들이 뽑은 삼척시민의 대표다. 시민들이 행복해지고 잘 살 수 있고 또 우리 후손들이 잘 살수 있다면 무었을 못하겠나.”

-현재 삼척시는 삼척시원자력산업유치협희회를 주축이 돼 ‘삼척 원자력산업 유치실현’을 위한 읍․면․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15일까지 순회 특강 및 간담회를 가졌다. 기자도 참석했는데, 주민들의 관심이 높더라.
“보고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 열기가 아주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아는 것이 힘인 세상이다. 삼척시민들도 원자력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한다. 언론을 통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는 것은 공포심보다 더 해로운 것이다.”

-간담회를 지켜보면서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이 궁금한 사항은 원전의 안전성과 원전유치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이더라.
“일본 원전사고 이후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는 원전의 안전성이라고 본다. 당연하다. 원자력은 반드시 안전성이 담보돼야만 하고 삼척시민 모두가 원하는 것이다. 그 이후 원자력 산업 유치를 통한 경제적 시너지 유발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이번에는 다른 질문이다. 삼척시는 궁극적으로 동북아 에너지 메카도시 건설을 위해 원자력클러스터 구축이라는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기 위해서는 단순히 신규원전 유치로는 부족하다. 이에 스마트원자로 실증단지, 제2 원자력연구원 유치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원자력발전소만으로는 큰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없다. 반드시 스마트원자로 실증단지,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 더 나아가 원자력 관련 산업체를 유치하여 경제적 시너지 유발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추진 중인 약 10조원 규모의 종합 발전 단지와 LNG 생산 기지에 원자력발전소를 유치하게 되면 ‘삼척은 21세기 동해안 복합 에너지 거점 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롭게 비상하는 삼척시가 되리라 확신하며 반드시 옛 공도(工都)의 활기찬 그 모습을 되찾을 것이다.”

-지난달 말일 발표가 예정이던 신규원전부지 선정 발표가 오는 10월께로 미뤄지는 상황에서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어떻게 신규원전 유치 활동을 펼칠 것인지에 대한 각오를 다진다면.
“시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삼척의 미래를 위해선 반드시 신규 원전부지로 선정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무엇보다 삼척이 신규원전을 유치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원자력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높다는 것이다. 삼척시는 시의회의 만장일치 동의를 얻어 국내 원전 건설역사상 처음으로 자율 유치 신청서를 한수원에 제출했으며, 삼척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는 원자력발전소 유치 찬성 서명 운동을 전개해 96.9%라는 압도적인 유치 의지를 대내외에 알린바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신규원전 유치가 삼척시민의 희망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