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연말가지 '2011년 에너지총조사' 실시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지난달부터 중장기 에너지수급계획 수립 및 에너지절약 등 정책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2011년 에너지총조사’에 나섰다.

에너지총조사는 우리나라 산업․수송․가구 등 에너지수요부문의 에너지사용 실태 및 변동의 파악에 주목적을 두고 있다. 1981년도에 첫 실시한 이후 매 3년마다 시행해 왔으며 이번 2011년 조사는 제 11차 조사로써 올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총조사는 산업, 수송, 가정, 상업․공공, 대형건물 등 5개 부문 총 3만6000개 업체 및 가구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해 방문조사를 기본으로 우편․전화, 인터넷 조사로 진행된다.

산업부문은 전력․가스 등 에너지源별 소비규모, 업종․설비․공정․용도별 에너지 소비구조 등에 대해 조사하고, 수송부분에서는 운수업 및 자가용 차량의 연간 주행거리, 주유량․주유방법 및 주유금액, 운행 특성 등을 파악한다.

또 상업․공공은 에너지원별 소비규모, 업종․용도별 에너지소비구조, 업종별 에너지원단위(에너지효율성 지표)를 측정하고, 가구부분에서는 난방․전자기기 등 에너지 이용기기 사용현황, 난방설비별 에너지소비, 용도(난방/취사)별 에너지 소비구조 등 파악한다.

대형건물은 에너지소비량이 많은 대형건물의 냉난방 설비현황, 업종별 면적당 에너지소비 구조 등 조사한다.

지경부는 설문조사 및 에너지 통계분석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대규모 조사에 따른 설문 및 통계분석상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수집된 자료의 활용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상시적인 고유가 시대의 도래 등 최근 급변하는 에너지 공급․소비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자료는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한 장기에너지 수급전망 수립 및 변화된 에너지 소비추세에 대응하는 정책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총조사는 내달까지 설문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확보된 설문조사결과에 대한 전산화 및 통계분석 작업을 거쳐 연말까지 2011년 에너지 총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