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원자력 기술 자립 역사 상세히 소개

 

김병구 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로개발단장이 출간한 '원자력 실크로드' 표지사진.
김병구 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로개발단장.
최초의 국산 원전인 한국표준형원전(OPR1000) 개발 주역의 한 사람인 김병구(67) 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로개발단장이 우리나라의 원자력 기술 자립 과정을 담은 영문 책자인 ‘Nuclear Silk Road : The 'Koreanization' of Nuclear Power Industry(원자력 실크로드 : 원전기술의 국산화)’(CreativeSpace, 304쪽)를 발간했다.

 

‘원자력 실크로드’라는 제목은 현재 적극적으로 원자력 발전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 UAE, 한국이 과거 비단길이 지나는 곳에 위치한 나라들이라는 데 착안한 것으로, 과거 문화와 문물의 통로가 됐던 실크로드를 따라 원자력 기술이 전파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김병구 박사는 이 책에서 1980년대부터 본격화돼 20년간 진행된 한국의 원자력 기술 자립 역사를 소개하고, 그 과정에서 과학기술인들의 노력과 국가 지도층의 지원이 어우러져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원자력 선진국으로 올라서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책 후반부에서 원자력 시스템 개발 전문가로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분석과 향후 유사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김 박사는 “개발도상국의 과학자와 정부 관료들이 한국의 원자력 기술 자립 역사를 심도 있게 이해함으로써 원자력 발전 기술을 도입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책을 썼다”고 밝혔다.

김병구 박사는 서울대와 미국 미시간주립대, 캘리포니아공대에서 공부한 뒤 1975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들어와 발전로계통설계부장, 영광 3,4호기사업부장, 원자로개발단장 등을 맡으며 1996년 한국표준형원전(KSNP, 현재 이름 OPR1000)을 완성하는데 기여했으며, 2002년부터 2008년까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술협력국장을 역임하며 개발도상국들을 대상으로 한 원자력 기술 교류 협력 사업을 총괄한 바 있다.

김병구 박사는 현재 KAIST, 건양대에 출강하고 있으며 곧 UAE 칼리파과학기술연구대학교로 옮겨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 기술을 도입한 UAE의 원자력공학도들을 가르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