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중앙연구원 비파괴기량검증팀 윤병식(사진) 차장이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인명사전인 '마르퀴스 후즈후 세계인물(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2년 발행본에 등재가 확정됐다.

마르퀴즈 후즈 후는 미국 인명정보기관(ABI) 및 영국 국제인명센터(IBC)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3대 인명사전의 하나로 100여 년의 역사와 엄격한 기준으로 해마다 선정하여 등재하고 있다. 인명사전 등재는 자체만으로도 신문기사화 될 만큼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개인 영예의 차원을 넘어 한 나라의 국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인식될 만큼 인지도가 높다.

윤병식 차장은 기계공학 박사학위 취득자로 원전 가동중 비파괴검사 기술개발 및 현안해결 기술지원분야 최고 전문가이다. 한국형 기량검증 체계를 개발해 외국에 의존하던 가동중 비파괴검사자 기량검증 시험을 국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특히 올해에 개발이 완료된 이종금속 기량검증 시스템의 개발을 주도하는 등 원전 가동중검사 연구개발과 현안해결 기술지원을 통하여 원자력발전소 안전운영에 기여한 바 있다.

또 해외 SCI 논문게재를 포함해 약 7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비파괴검사기술과 관련하여 26건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등록했다.

한편 이번 마르퀴스 인명사전에 등재된 것은 ASME Code Section XI 요건에 따른 원전 비파괴검사자 기량검증 체계 개발과 IAEA로부터 국제 전문가로 위촉되어 원전 가동중검사 기술자문을 수행한 업적을 인정받은 결과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