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해각서 체결…미래성장동력 경쟁력 확보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와 현대 기아자동차(회장 정몽구)가 전 세계적으로 기술선점 경쟁이 치열한 전기자동차 및 충전기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 kepco 현대기아차mou.jpg 한전 김쌍수 사장(왼쪽)과 현대,기아차 이현순 부회장(오른쪽)이 전기자동차 및 충전기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양해각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김쌍수 KEPCO 사장과 이현순 현대 기아차 부회장은 지난 26일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전기자동차 및 충전기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전기자동차 및 전기차용 충전기 개발, 충전 인터페이스 통일 및 표준화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하고 전기자동차 조기보급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을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현순 현대 기아차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래 저탄소 녹색성장의 큰 축을 맡고 있는 전기자동차 개발과 조기 보급 필요성을 역설하며 “국내 자동차 및 전력 산업분야의 리더인 현대 기아차와 한국전력의 긴밀한 협력은 미래성장동력인 전기차의 개발과 보급이라는 국가적 과업 달성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쌍수 KEPCO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인 KEPCO의 전력 및 IT기술을 활용해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조기에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의 주역인 전기자동차 보급이 촉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전기차와 충전기 조기 보급에 의욕을 보였다.

KEPCO는 2010년을 목표로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기자동차 보급 기반 확충을 위한 충전인프라 핵심 기술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 기아차는 2010년 8월 전기차 시범보급을 시작으로 2011년에는 일반고객에게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자동차와 전력산업 분야의 Leading Company인 현대 기아차와 KEPCO가 미래 성장동력인 전기자동차 분야에 대해 상호 긴밀히 협조하기로 함에 따라 양사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국제적인 전기차 개발 전쟁에서 한층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