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지자체 가로등 LED 교체 적극 지원

전국 270만 여개에 달하는 가로등이 이달부터 단계적으로 정부 관계부처와 전국 16개 시․도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될 계획이다.

전국의 가로등이 고효율 LED로 교체되면 연간 279만MWh에 육박하는 가로등 전력소비량의 40% 정도(약 112만MWh) 절감이 가능해 총체적인 전력부족을 구조적으로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허증수)은 지난 3월에 국가승인을 얻은 '가로등에 대한 LED 조명 도입 및 교체 CDM사업'이 UN의 심의를 거쳐 지난달 30일 UN에 최종 등록됐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가 최초 참여자로 추진한 이번 사업은 광주시 관내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보유한 9만여개의 가로등을 기존의 나트륨등과 메탈등에서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연간 6만6000MWh에 달하던 가로등 전력소비량의 2만6400MWh를 절감하게 돼 연간 60억원에 이르던 가로등 전기요금도 24억원 정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연중 2회에 걸친 전기요금 인상이 실시된 상황에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지자체 입장에서는 전기요금 절약과 탄소배출권 수익, 가로등 재정비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더불어 국가적 차원에서도 전력난 해소에도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사업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가로등을 대상으로 고효율조명 도입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세계 최초로 LED조명을 적용한 CDM사업이라는 점과, 국내 최초로 UN에 등록된 프로그램 CDM사업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공단은 광주시에 이어 추가로 참여를 원하는 지자체들은 동 CDM사업에 언제든 참여가 가능하고 지자체들의 참여타진이 줄을 잇고 있다며 앞으로 정부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각종 행정적․기술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국가경제의 성장에 비례해서 갈수록 부족해지는 전력 문제는 80만㎾급 2기의 화력발전소를 짓는데 무려 2조3000억원이 넘게 드는 현실을 감안해서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전기 사용의 효율성 극대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는 한편 전기를 알뜰하게 사용하는 에너지 생활문화를 정착시키는 노력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허 이사장은 “온실가스의 무분별한 배출로 지구 온난화라는 전지구적 재앙이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절약과 효율화가 보편적인 가치”라며 “공단은 이러한 고효율 기기 교체사업과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개발하고 확산시켜 오는 2020년까지 우리의 감축목표인 이산화탄소 2억4400만t을 차질없이 감축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