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김병목 영덕군 군수…영덕군민 100% 찬성, 원자력 R&D 산업기반 조성
원전수출산업화 거점지로 동해안과 함께 동반성장
인구 유입ㆍ세수 확대…‘살기 좋은 도시, 영덕’ 거듭

“영덕군의 인구수는 4만1377명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줄어들고 그로인한 재정 자립도는 230 시군구에서 224위를 차지할 정도로 낮다. 이에 군청과 주민들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야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신규원전 유치가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세우게 됐다.”

김병목(사진) 영덕군 군수는 유치 과정에서 비록 타 지역처럼 적극적인 유치활동은 할 수 없었지만 2007년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 유치에 실패한 경험을 상기하며 영덕군민 전체가 ‘신규원전만은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결의만은 높았다고 강조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해 2월 원전 유치를 신청했던 삼척, 울진, 영덕 세 곳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부지선정위원회가 안전성과 환경성, 건설적합성, 주민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영덕과 삼척이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달 22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라 선정된 후보부지는 부지당 설비용량 140만㎾, 4기 이상의 원전을 건설할 수 있는 규모이며 한수원은 사전환경성검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정부에 전원개발사업예정구역으로 신청할 예정이다.

영덕군은 신규원전 부지로 영덕군 영덕읍 석리-노물리-매정리 일원 330만㎡을 제시했으며, 예정부지 내 주민 83세대의 경우 이주동의서 제출을 완료했다. 또 부지 인접주민 251세대 역시 유치 동의서 제출을 완료한 상태로 신규원전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은 만장일치 찬성이라고 볼 수 있다.

김 군수는 “2010년 한수원으로부터 신규원전 부지 신청 연락을 받고 영덕군의회 전 의원이 참석한 회의에서 신규원전 유치는 조건 없는 만장일치라는 결과가 나왔다”며 “이에 군은 이를 토대로 주민들에게 신규원전 유치의 필요성을 알리는 순회설명회를 가졌고 예정부지 및 인접 부지 전 세대는 이주해도 좋다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동시에 유치 동의서도 전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영덕군은 타 지역에 비해 비교적 홍보 활동이 적은 편이었다. 100% 찬성에 가까운 지역여론을 갖고 있음에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그는 “이미 방폐장 유치 실패의 경험을 갖고 있다. 주민과 군청은 신규원전 부지 신청을 계기로 방폐장 유치 실패의 설욕을 씻기 위해 신규원전유치를 위한 협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었다”며 “특히 지역 여론 방향이 단순 원전 유치에서 건설지원 분위기로 자발적으로 전환되고 있는데 굳이 요란하게 홍보하지 않아도 유치에 대한 갈망은 군민들의 염원이었다”고 밝혔다.

영덕군은 원자력발전 사업을 진행하기에 최고의 지반 안정성을 갖고 있으며 냉각수 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대전과 세종시 그리고 포항과도 가까워 교통편도 좋다. 한수원 본사가 경주로 이주할 곳과도 인접하다.

김 군수는 “경주 방폐장에서 최단 거리에 위치한 영덕군은 신규원전 유치로 광역교통망도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원자력에너지 허브 최적지로 이를 통해 ‘원자력 산업 클러스터’로 부상해 포스텍, 울산과학기술대, 영남대 등 풍부한 인력공급 또한 다른 지자체에 비해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영덕군은 국가 전략인 ‘초광역권-동해안 원자력산업벨트’ 및 경북도의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지리적 중심지로 원자력발전소를 청정에너지 특구와 연계해 활성화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또 향후 용지 매입ㆍ인허가 등 원전 성공 건설을 위한 범국민적 지원 체제를 구축해 지원할 방침이며 ▲신원전 건설 행정추진단 ▲범군민 건설지원단 ▲의회-신원전 건설지원 특별위원회 등 지원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더불어 도시 계획을 영덕군 장기 발전 계획에서 원전건설 지원계획으로 전환해 신규원전 후보지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김 군수는 “이를 통해 영덕군은 포항-경주의 연구 및 산업시설, 사회간접자본과 연계한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기반을 구축하고 원전수출산업화 거점지로 동해안과 함께 동반성장하기 위한 방안 등을 강구 중”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덕은 신규원전을 기반으로 원자력 R&D 및 산업기반을 향상시키는데 힘을 쏟겠다는 각오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신규 원전 후보지에 영덕군이 선정된 것을 축하한다. 김병목 군수님을 비롯해 영덕군민의 유치 갈망이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본다. 소감을 말한다면.
“먼저 영덕군민을 대표해서 축하에 감사드린다. 군민 다수의 지지와 특히 삶의 터전과 생활 기반을 포기하고라도 영덕군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원전예정부지 석리, 노물리, 매정리 주민들에게 깊이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잘 준비해 최종 부지로 확정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다.”

-신규원전은 올 상반기까지 한수원의 후보용지 사전환경성 검토와 관계부처 협의에 따라 올해 말 최종 확정되면 곧바로 환경영향평가를 그쳐 건설을 시작하게 된다. 건설에 따라 근로자가 건설현장에 투입되고, 그로인해 인구증가도 기대된다. 또한 지역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업체의 직ㆍ간접적인 공사참여로 수 십 조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나비효과를 예상하고 있는가.
“한수원의 계획에 따르면 올해 사전환경성검토와 중앙부처 협의를 거쳐 연말께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가 되면 2013년부터 건설기본계획 수립 및 문화재지표조사,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늦어도 2017년에는 공사가 착수 될 것이다. 원자력 발전소 건설공사는 대단위공사로 6기를 건설할 경우 약 20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것이다.

건설 기간 중에는 건설인력이 1일 약 3500명 정도 투입되며 지역 내의 건설장비 및 각종 물품의 납품 등이 활발히 이뤄진다.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물론 각종 기자재 등 건설에 필요한 자재생산업체의 입주로 부수적인 일자리 창출과 이로 인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 등 직ㆍ간접적인 지역경제의 파급 효과는 천문학적일 것이다. 원전과 더불어 각종 국책사업의 유치가 용이 할 것이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광역도로망 사업도 기간 내 준공되면 교통의 오지에서 벗어나 명실상부한 동해안의 중심 도시가 될 것입니다.

-영광원전 지역을 예로 들면 건설 준공이 완료되고 건설인력이 빠져나가 다시 지역인구가 축소하게 될 것이며 경제 유발효과도 예전으로 돌아갔다. 중요한 것은 건설 이후에 지역이 ‘잘 살 수 있는’구조를 만들어 놔야한다는 것이다. 관련 산업과 기업의 유치와 더불어 그들을 불러들일 사업적 인프라(병원, 학교 등)구축 등이 함께 실현돼야 할 것이다.
“건설인력은 원전이 준공되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원전이 가동되면 한수원 및 협력업체의 직원들이 다시 유입 될 것이며 이들의 가족동반 유입을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인프라의 확충이 절실하다. 그래서 영덕군은 다양한 인프라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자녀의 교육을 위한 명문학교를 육성할 것이며 의료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기존 병원들과 협력, 대도시 못지 않는 의료진을 확보하도록 할 것이다.

더불어 여가활용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을 건설 기 간중 차질 없이 준비하고, 공업용지를 확보해 다양한 산업들을 유치, 많은 일자리를 확보하는 등 인구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것 이다. 영덕을 ‘기업하기 좋은 도시,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역경제가 지속적으로 활기차게 할 것입니다.”

-그런데 신규원전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초반에는 영덕군 주민 여론이 95%이상이었지만 선정발표가 미뤄지면서 원전안전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와 더불어 반핵단체들의 반발로 인해 주민여론이 50%정도 낮춰졌다. 더군다나 본격적으로 건설이 시작되면 지역에서 건설반대가 조직적으로 이루어 질것이고, 완공까지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들을 보듬을 수 있는 방안들이 있는가.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는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최상의 설계와 시공을 할 것이다. 아울러 일본의 원전 사고 후 정부에서는 더욱 철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우리군민 다수는 원전 입지에 찬성을 보이고 있지만 일부 주민들과 반핵단체가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반대하는 일부주민들 또한 우리군의 발전을 위함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대안없는 반대, 반대를 위한 반대는 절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군은 건설계획이 확정되면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해 최우선적으로 군민들의 의견의 충분히 반영하고, 군민 모두가 경제적, 복지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혜택을 받을수 있는 사업 등을 발굴해 추진할 것이다. 여기에 소요되는 재원은 원전건설과 관련된 각종 지원금 등을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사용해 군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여러 기우들을 뒤로하고, 영덕군은 국가전략인 “초광역권-동해안원자력산업벨트” 및 경북도의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의 지리적 중심지로 원자력 발전소를 청정에너지 특구와 연계해 활성화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지 않는가. 앞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지원을 하게 될 것인가.
“우리나라의 원전 가동 및 건설 중인 26기중 20기가 동해안에 입지하고 있어 영덕군에 원자력발전소가 건설되면 원자력산업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동해안 원자력산업벨트와 경북도에서 계획 중인 원자력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해 영덕군은 고부가가치의 원자력 관련 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을 적극 유치하고, 신성장 관련 산업의 발굴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에너지 중심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또 관련업종 입주 희망 시 획기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군민들과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청정도시를 건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