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ㆍ송배전 전력망 전력피해 진단팀 급파

한국동서발전(사장 이길구)은 지난 20일 강진으로 막대한 인명손실과 전력설비 피해를 입은 아이티에 전력설비피해 진단팀을 급파했다.
동서발전의 김재환 처장을 단장으로 동서발전 4명과 한전 2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진단팀은 아이티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지난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현지에 머물면서 전력설비 긴급복구를 위한 전력설비피해 진단활동을 할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발전소 복구, 건설 및 운영을, 한전은 송변전, 배전망 분야를 담당한다.
진단팀은 아이티 전력청의 생존 기술자들과 함께 각 지역을 방문하며 수도 포르토프랭스 소재 3개 발전소, 9개 변전소, 11개 송전라인, 9개 배전망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임시복구 작업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진단팀 파견은 지난 18일 아이티 정부가 신속한 전력설비 복구사업를 위해 현재 동서발전이 이미 30MW의 발전소 건설에 참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주 도미니카 한국대사관을 통해 우리나라 정부와 동서발전으로 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이뤄졌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전력피해 진단작업은 무상원조 사업방식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아이티의 복구를 위해 전력공급이 우선돼야 한다"며, "관계 부처와 협의 후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즉시 파견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