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라도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서 부가가치가 큰 수소연료전지 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 국가사업 발굴 및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주력산업으로 육성해 왔던 태양광, 풍력 분야가 태양광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및 서해안 풍력시범단지 조성사업 등 대규모 국가사업 유치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기반이 구축된 반면 수소연료전지 분야는 상대적으로 산업화 기반이 열악한 상황이다.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아 조기 산업화는 어렵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뚜렷한 선도지역이 없고 대체에너지원으로써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어 산업기반 선점 노력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지난해 준공된 부안 신재생에너지 단지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입주하였고 연료전지핵심기술연구센터와 대학교 산학협력센터 등 수소연료전지 산업 선도지역으로서의 우수한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부안 신재생에너지 단지 내에 소재한 수소연료전지 산학연 협력센터는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제품개발 및 성능평가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으로 2448㎡의 연구공간과 80억원 규모의 장비가 구축되면 가정용(1KW급)부터 대규모 수송용(300KW급) 까지 성능평가적용이 가능하다. 올 하반기 본격 운영이 시작되면 국내 기업들과의 다양한 제품개발 협력 사업이 진행될 것이다.

또 전북대 산학협력단의 연료전지 고급인력양성사업과 연계해 기업유치 및 창업보육 등 산업화 지원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산학연 협력센터‘로 출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