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설치된 배수펌프장이 새로운 태양광발전소 부지로써 각광 받고 있다.

한화솔라에너지는 지난 5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치동에 위치한 산수배수펌프장에서 신지호 한화솔라에너지 경영총괄, 민형태 광산구청장 및 김동철 국회의원(광산구갑)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태양광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이번에 준공된 산수배수펌프장 태양광발전소의 면적은 6만8449㎡이고 2MW 규모로(일반가정 670가구)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또 매년 약 2750MWh의 전력을 생산하며 연간 1160t의 탄소절감 및 6700만원의 탄소처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는 865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이산화탄소(CO2)저감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이번 한화솔라에너지 태양광발전소는 국내 최초로 배수펌프장이라는 유휴공간에 건설한 신개념의 태양광발전소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솔라에너지 관계자는 “기존의 국내 태양광발전소가 산, 임야 등의 토지개발을 통해 이루어지면서 발생하는 국토면적의 손실 및 환경오염과 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동시에 전력생산을 통한 경제적 이익도 거둬 일석이조의 효과를 창출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배수펌프장이라는 특수한 입지조건을 고려해 수면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함으로써 열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게 되어 발전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한화솔라에너지는 이번 배수펌프장 등과 같은 유휴부지로 남은 시설물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소와 지난 창원과 구미 등에 설치된 지붕형 태양광발전소와 같이 전력을 많이 필요한 공단 지역의 공장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태양광발전 시장의 새로운 영역을 꾸준히 개척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화솔라에너지는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 건설, 운영 및 자금조달에 이르기까지 태양광 다운스트림 전 영역에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지난 2월에는 경남 창원에 국내 최대 규모의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를 완공했고, 현재 유럽, 북미 등 선진 시장과 함께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 등 이머징 마켓으로 사업영역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