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국내 최초의 LED조명실증센터가 문을 열었다.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한국광기술원에서 광주시, 에너지관리공단, 중소기업청, 광산업진흥회, 관련 산업체 등 LED조명 관련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준공된 실증센터는 사무실, 학교, 도로 등 조명 용도별 테스트베드 구축과 실증 장비를 구축하는 등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실제환경에서의 제품 신뢰성 및 질적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다.

특히 도로조명 실측시설은 도로조건과 등기구 설치환경에 따른 가로등 및 보안등의 광학 성능을 실측할 수 있는 세계최초의 평가 설비이다.

지금까지는 생산자가 생산제품을 실제환경에서 검증할 시설·공간이 없어 비가 오고 눈이 내리는 실제의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보다는 정부의 인정기준인 KC, KS, 고효율 등 전기안전이나 광효율, 광출력, 제품수명 등 절대적인 품질 요건을 충족시키는데 주력해 왔다.

LED조명실증센터의 건립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조명제품 생산에 필요한 실증을 지원은 물론 실증을 통해서 구축된 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실생활 환경의 조명 기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국제표준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제품의 신뢰성·질적 성능 상의 문제점에 대한 기술적 해결방안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해 국내 LED조명제품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식경제부 김재홍 성장동력실장은 “LED조명실증센터는 향후 2년 동안 제품의 광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조명이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생리적 영향까지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과 기술을 확보해 LED산업이 세계를 선도하는 환경·인간 친화적 조명산업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