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마크 업스톤(Mark Upston)-카를로스 아게라(Carlos Auera) 벤틀리시스템즈 설계 매니저
원전 비롯한 플랜트 전 분야 잠재 고객에게 자사 솔루션 공개

“벤틀리시스템즈는 전 세계 인프라 산업을 유지하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는 세계적인 솔루션 리더이다. 건축가, 엔지니어, 건설자, 그리고 오너-운영자는 우리가 사는 세계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없어서는 안된다. 벤틀리는 미션은 이러한 프로젝트와 이들이 설계, 건설, 운영하는 자산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지난달 26일 서울 양재동 L타워에서 열린 벤틀리시스템즈는 마이크로스테이션(Microstation)을 기반의 엔지니어링 솔루션 설명회를 위해 방한한 벤틀리시스템즈 솔루션 개발 담당자인 마크 업스톤(Mark Upstonㆍ사진 좌)씨와 카를로스 아게라(Carlos Aueraㆍ사진 우)씨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벤틀리시스템즈의 기업 가치를 이같이 소개했다.

그러면서 마크씨는 “벤틀리는 정보 기술, 교육, 현업의 경험, 글로벌 협업을 향상하고, 이러한 중요한 업무에 헌신하는 직군을 양성하는 인프라를 계속 유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카를로스씨는 “한국전력과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등을 포함한 원자력 산업체 및 주요 중공업 및 건설사들이 수많은 벤틀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벤틀리가 중국과 더불어 성장하는 한국시장의 관심을 갖는 이유 중에 하나는 최근 들어 한국 건설사들의 해외플랜트 건설 수주가 잇따르고 있어 그들과 더불어 해외시장 영역을 넓혀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한국 방문은 ‘벤틀리시스템즈 솔루션’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솔루션들이 소개됐나.
마크=
벤틀리시는 이번 설명회에서 STAAD.Foundation(포괄적 기초설계) 및 구조 해석과 설계 소프트웨어(STAAD.Pro), AutoPIPE Update(배관 응력 해석) 솔루션의 자세한 설명과 그 종류에 대한 한국 고객들에게 중점적으로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다. 그 중 STAAD.Foundation(포괄적 기초설계)는 간단하고 복잡한 기초 문제를 위한 스탠드얼론형 또는 통합형 기초 솔루션이다. 포괄적 기초설계는 스프레드 (독립된) 풋팅, 스트립 (결합형) 풋팅, 파일 캡 배열과 설계, 팔각형 풋팅과 매트 기초를 포함하여 모든 일반적인 풋팅 설계를 통합한다. 현재 포괄적 기초설계는 세 개의 콘크리트 코드를 지원한다. ACI-2005, BS 8110, IS-456-2000. 이러한 기초는 토양이나 더미 위에 놓을 수 있다. 하중 형태는 미리 정의하거나 사용자화 가능한 자동화된 하중 조합 제조기로 정의할 수 있으며 바람과 우편번호 기반의 지진 하중 역시 간단한 마법사 기반 입력으로 만들 수 있다. 또 포괄적 기초설계는 풋팅 입안 수치와 두께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고, 한 반향 베기, 펀칭 베기, 파일 펀칭 베기 와 코너 파일 체크를 설계한다. 강력한 3D 그래픽으로 엔지니어는 빠르게 이동된 형태와 응력 윤곽, 토양 압력과 보강 레이아웃을 확인하고 조사할 수 있다.

카를로스=구조 해석과 설계 소프트웨어(STAAD.Pro)는 포괄적이고 통합된 유한 요소 해석과 설계 솔루션으로 기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각화 도구, 국제 디자인 코드가 들어있다. 정적 하중, 동적 반응, 토양 구조 상호작용, 지진과 이동 하중에 노출된 어떠한 구조물이라도 해석이 가능하다. 타워, 컬버트, 플랜트, 교량, 스타디움, 해양 구조물 등 어떤 형태의 프로젝트라도 적용할 수 있는 주요 FEM 해석과 설계 도구이다. 특히 고급 해석 모듈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구조 해석과 설계 소프트웨어에 선형 정태, 응답 스펙트럼, 타임 히스토리, 케이블 그리고 푸시오버와 비선형 해석등 일련의 작업이 가능하며 고객사의 엔지니어링 팀에게 프로젝트에 요구되는 솔루션을 언제든지 제공 가능하다. 그밖에 배관 응력 해석(AutoPIPE Update)은 배관 코드 응력, 하중과 정적/동적 하중 하에서의 편차를 계산하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이다. 배관응력해석은 매립된 배관 분석, 파도 하중, 물 또는 스팀 해머, FRP/GRP 배관과 빌트인 배관/구조물 상호작용에 대한 특정 특성이 어떤 방식으로든 복합된 시스템을 분석한다.

-벤틀리의 프로그램은 특히 플랜트 전체 산업 전반에 사용되고 있다. 자사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이 거두는 효과는 무엇이라 평가하는가.
카를로스=
벤틀리는 설계, 건설, 시공 및 유지보수 관리 등에 적합한 통합 솔루션과, 분석을 통한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각 산업설비의 안전성 검토와 기술 문서 통합 관리 솔루션을 활용해 건축, 토목, 산업설비, 원전 관련 설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 등에서 기술정보관리 업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벤틀리의 조직은 각 산업 분야별로 플랜트 산업 설비 분야, 건축 설계 및 시공 분야, 토목 구조 분야 그리고 지리정보 분야, 이렇게 네 개의 사업 조직으로 구분돼 있으며 각 조직 별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자와 엔지니어들이 사용자뿐 아니라 더 나아가 세계에 뻗어있는 기간산업의 발전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벤틀 리가 갖은 기술적인 솔루션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은 고객사들에게 큰 이득이 될 것이다.

-특히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적용될 때 거두는 기대효과는.
마크=
당연히 원자력 안전의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다.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전 세계는 탈원전을 선언하고 있지만 실제로 평화적으로 원자력 이용하면서 안전성까지 확보된다면 원자력만한 에너지원은 없다고 생각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유사한 중대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설계와 유지보수 뿐이다. 이번에 중점적으로 설명한 STAAD.Foundation(포괄적 기초설계) 및 구조 해석과 설계 소프트웨어(STAAD.Pro), AutoPIPE Update(배관 응력 해석) 솔루션 등이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이다. 아울러 벤틀리는 최상의 안전한 원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설계기반, 안전성, 업무관리, 장비 신뢰도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eB Insight’라는 자산정보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이번 설명회를 참석 소감을 밝힌다면
카를로스=
이번 설명회에는 벤틀리의 잠재적인 고객은 한국전력기술, 한국가스공사를 비롯해 국내 대형 건설사 엔지니어들이 대거 참석한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여성과 젊은 엔지니어들의 높은 참여율과 더불어 심도있는 질의와 열정에 또 한 번 놀랬고, 그 같은 현상을 통해 한국 플랜트산업의 미래가 밝다는 생각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