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상돈 한국수력원자력 안전처장
2015년까지 총 1조1000억 투자, 전 원전 설치 추진

“한수원은 최악의 자연재해가 발생하더라도 원전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수원은 46개의 개선대책을 발굴했다. 또 건설 중인 원전에도 이를 확대 적용하는 한편 국제사회의 권고사항, 해외 원전의 후속조치 등을 반영한 10건의 개선대책을 추가로 발굴했으며 현재 총 56건의 개선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이상돈(사진) 한국수력원자력 안전기술본부 안전처장은 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2주기를 교훈 삼아 국내 원전 산업에 달라진 현상들에 대해 언급했다.

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는 국내 원전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한수원에 한층 강화된 원전 안전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한수원은 현재 총 56건의 개선대책을 발굴해 2011년부터 개선대책에 착수해 지난해까지 총 24건을 완료했으며 오는 2015년까지 약 1조1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단계적으로 투입해 전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미 한수원은 고리·월성원전에 이어 영광·울진원전에도 이동형 발전차량을 내년까지 배치시킬 계획이고,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도 월성 1호기에 이어 오는 2015년까지 전 원전에 설치되며 비상대응시설도 개선할 예정이다.

이 처장은 “지난해까지 완료된 주요 개선대책으로는 지진에 대비해 월성원전 진입교량의 내진성능을 개선했고, 대규모 해일에 대비해 고리원전의 해안방벽을 증축했다”며 “또 사용후연료저장조의 냉각기능 상실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하고, 중대사고 관리지침서를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한수원은 중대사고 교육훈련과 방사선 비상훈련을 강화하는 등 안전검사를 대폭 강화하는 등 장기 가동원전에 대한 개선대책을 조치했다.

이 처장은 “올해는 전 원전에 지진 자동정지설비와 무전원 수소제거설비를 설치할 예정이고, 주민보호용 방사선방호 장비를 추가 확보 하는 등 11건의 개선대책을 완료할 예정”라고 덧붙였다.

한수원은 장기 개선대책는 이미 확보된 고리·월성원전에 이어 영광·울진원전에도 이동형 발전차량을 2014년까지 배치시킬 계획이고,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도 기 설치된 월성1호기에 이어 2015년까지 전 원전에 설치되며, 비상대응시설도 개선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후쿠시마 사고와 고리 1호기 정전을 경험하면서 원자력안전 강화를 위해서는 원자력발전에 몸담고 있는 종사자의 안전의식과 안전문화 정착이 중요함을 실감했다.

이 처장은 “원자력 안전문화의 정착은 한수원 전 직원의 의식을 전환하고, 행동 습관을 변화시키는 활동”이라며 “따라서 지속적이고 중단없는 교육과 제도개선을 통해 종사자의 안전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고 이를 모니터링해 다시 제도로 피드백(Feedback)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직급별·직책별 맞춤형 안전문화 교육체계를 수립해 시행함으로서 전 종사자의 안전요원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안전문화 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안전문화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안전문화 향상 대책’을 수립했다.

이 처장은 “발전소 현장에 대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안전문화 LOVE+365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발전소 현장의 안전위해 요소를 적극 발굴해 개선하는 '종사자 안전건의 제도(ECP)'를 시행하고 있다”며 “또 매월 발전소의 안전과 관련한 현안 사항을 발굴·개선하고 본사와 사업소간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안전 화상회의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한수원은 원전안전 최우선 경영을 회사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지속적으로 원전의 안전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거울삼아 조직, 제도, 인적 및 설비 차원의 안전조치를 더욱 강화해 보다 안전한 원전, 국민의 신뢰를 받는 원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는 거듭 다짐했다.

한편 월성 1호기의 계속운전 여부를 두고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것인지 고견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 처장은 “계속운전 여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철저한 심사를 통해 결정되는 사항”이라며 “원전안전 종합점검은 계속운전 허가 여부의 법적 선결 요건은 아니지만 원전 안전성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과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사업자 자체평가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처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 밝힌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의 계속운전을 EU 방식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공약이 있었다”며 “이러한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한수원은 EU 방식의 스트레스 테스트와 관련된 보고서 검토, 전문가 확보, 기본계획 수립 등 차질 없이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