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분할 상환 융자제도 BRP 참여 확대 기대

작게는 단열재를 바꾸는 것부터 크게는 보일러를 고효율로 교체하는 데에 이르기까지 건물 에너지 절약에 참여한 서울시내 건물이 작년 대비 79% 늘어났다.

서울시는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에 대학교, 병원, 종교시설 등 일반건물 총 723곳이 참여해서 올 한 해 총 20,670TOE의 에너지를 절감했다고 밝혔다. 이는 1500cc 승용차 2만5000대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량에 맞먹는다.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 Building Retrofit Project)은 단열재, LED조명, 고효율 냉난방기 등 에너지 절약시설을 개선·설치해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효율은 높이는 사업으로 시에선 일반건물, 시립 사회복지시설 같은 공공부문, 주택 등 세 부분에서 개선 중이다.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원전 1기만큼의 에너지를 대체해나가는 ‘원전 하나 줄이기’ 대책의 일환이다.

건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는 서울시 전체 에너지 소비의 56%, 전력 소비에선 83%를 차지할 정도여서 일반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지면 서울시 전체 에너지 소비도 크게 줄어들게 된다.

지난달 열린 ‘서울국제에너지컨퍼런스’에 참여한 세계적인 에너지 분야 석학인 존 번(John Byrne) 미국 델라웨어대학교 석좌교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 자원으로 ‘에너지 효율화’를 꼽은 바 있다. 화력발전, 원자력발전 등 전통적 에너지자원이 아닌 효율성을 높여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법으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제시한 것이다.

특히 전기요금 인상내용에 따르면 일반용(대형·고층빌딩용) 인상폭은 5.8%로 평균(5.4%)보다 높아 BRP 사업으로 에너지 절약 폭이 커질수록 사업에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는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확보와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는 에너지 가격 구조합리화를 위해 전기요금을 평균 5.4% 인상했으며 요금은 용도별 부담 능력과 수요관리 필요성 등을 감안해 차등 조정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건물에너지 효율개선을 위해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만큼 사업비의 일부를 장기 저리로 융자 지원해 초기 투자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후변화기금을 조성해 운영 중이다. 시설개선자금 80% 이내로 연 이자 2%로 최대 8년 동안 분할 상환할 수 있고, 건물은 3년까지 거치가 가능하다.

일반건물은 최저 1000만 원에서 최대 20억 원까지 융자 지원되고, 대학교 같은 집단건물은 2배까지 지원 가능하다. 주택은 최저 2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다가구는 층별로 1000만 원까지 빌려준다.

또 올해는 융자이율을 2.5%에서 최저금리 수준인 2%까지 낮추고, 사업대상과 지원범위를 넓히는 등 제도를 보완해 동참을 원하는 시민들의 참여 문턱을 낮추고 자가 열병합발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등 에너지자립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시는 앞으로 시중 금리변화 추이를 반영하고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건물에너지효율개선사업(BRP)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융자지원 계획 공고문과 신청양식 등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시정소식→고시공고)에 게시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융자신청 절차와 방법은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전화 2133-3575~9)로 문의하면 된다.

권민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서울시내 에너지 및 전력 소비량의 절대적인 부분이 대형건물에서 이뤄지고 있어서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의 중요성이 더 강조된다”며 “특히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에너지효율화사업에 참여했을 때 절약 수혜의 폭이 더 큰 만큼 대학, 병원 등 에너지다소비건물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