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이 최근 LA 등 미국 내 3개 지역에서 총 3400만 달러(US달러 기준) 규모의 초고압 케이블 프로젝트를 잇따라 수주하며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한전선이 올해 들어 미국에서 수주에 성공한 초고압 케이블 프로젝트는 LA수전력청(LADWP, Los Angeles Department Water & Power)이 발주한 2400만 달러 규모의 275kV급 프로젝트와 동부 뉴저지 지역 변전소 건설 관련 800만 달러 규모 230kV급 프로젝트, 샌디애고 전력회사인 SDG&E(San Diego Gas & Electric)의 200만 달러 규모의 230kV급 프로젝트 등 총 세 건이다.

이 중 지난 16일에 수주한 LA수전력청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미국에서 진행된 소선절연 케이블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소선절연 케이블은 순수한 구리를 도체로 사용하는 일반 초고압 케이블과 달리 도체에 에나멜 코팅을 입혀 기존 제품보다 송전 저항을 줄인 것으로 제품 개발과 생산에 있어 정밀성과 숙련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고부가가치 케이블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최근 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전선 수요가 크게 늘어 2018년까지 미국 전선 시장이 연평균 9.4%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북미 지역 영업력 확대를 위해 지사를 추가 설립하고 인력을 확충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그간의 노력이 성과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며 “특히 미국 지역에서 대한전선 제품에 대한 신뢰와 기술에 대한 평가가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